전북 익산
함.성.소.리.
<함께 성장하며 소통하는 우리>
익산 행복교실 첫 모임에 대하여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__^*
1. 페르소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먼저 풀어보자면.. 누구나 다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지만 나는, 혹은 나 역시 페르소나가 강한 편이다.
에니어그램 4w5유형, MBTI로는 INFP유형을 가지고 있지만 성장과정에서 부모님의 요구에 의해
스스로를 드러내야만하고 리드해야만 하는 자리에 자주 서야했고, 불편했지만 당당한 척, 즐거운 척, 이성적인 척, 강한 척 하며 살아왔다.
어느 순간 타고 태어난 나의 것보다 드러나는 페르소나가 나인 것처럼 척 하는 삶을 살게 되었다.
교사가 되고서도 마찬가지이다.
나는 좋은 선생님이고 싶었고 그런 선생님처럼 보이고 싶었다. 잘한다는 말을 듣고싶고, 인정받고 싶고 또 아이들의 웃는 얼굴도 보고 싶었다.
놀아주는 선생님이 좋은 선생님인 것 같아 무작정 놀았다.
소통하는 선생님이 좋은 선생님인 것 같으니까 편지도 쓰고 홈페이지 관리도 열심히하고 아이들과 소통하려 노력했다.
공부 잘 가르쳐 주는 선생님이 좋은 것 같으니까 이런방법 저런방법으로 수업도 아주 열정적으로 했다.
이것저것 기질 연수들, 심리 연수들, 하브루타, 거꾸로 수업, 대학원 등등.. 배움도 참 열심히 했다.
지금의 나?
참 좋은 교사인 것 같아 '보인'다.
특색있는 학급 경영도, 수업 연구도 잘하는 것 같아 '보인'다.
스스로도 만족하고 있는 것 같아 '보인'다.
그런데 왜...
좋은 선생님인 것 같은데 왜...
하면 할 수록 뭐가 뭔지 모르겠을까. 왜 답답하고 점점 더 두려워질까.
돌이켜보니 좋은 선생님인 척 하기 위해 지금까지 나는
좋아 보이는 다른 선생님의 것들을 다 나의 가면 위에 덧붙이려 했었던 것 같다.
많은 학급경영 팁들, 수업방법들...
깊은 고민과 선별적인 받아들임 없이는 온전히 내 것이 아닌 그것들로 좋은 교사인 척 하는 삶에 대하여 4년차가 된 지금,
문득 두려운 마음이 들었고 오히려 더 모르겠는 혼란이 생겼다.
아마도.. 아이들이 좋고 가르치는 이 직업에 대한 사랑이 커져가는 만큼 보여지는 것,
혹은 남의 것을 고민없이 내것화 시키지 못하고 그저 따라하며 만드는 학급이 아닌
비로소 내면에 있는 나의 것에 대한 갈망이 생기는 듯 하다.
보여지는 모습이 아닌
내면으로 시선을 돌려 나의 교육 철학, 나의 신념, 나의 가치관으로부터 시작되는 내 것 위에 세워지는 교육. 그리고 학급.
이렇게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나의 교육을 세워보려 하는 지금,
참 행운이게도 행복교실을 만나게 되었다.^^
2. 행복교실을 만나다.
철저히 나로 돌아가 나로부터 시작되는 교육을 고민해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을 갖게 되었다.
또한 함께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나눌 수 있는 좋은 사람들도 만나게 되었다.
바로 행복교실 선생님들이다^__^*
서로의 교육철학을 나누고 고민하고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장이 있다는 것에 참 감사하고 행운이라 생각한다.
정유진 선생님의 학급운영 시스템에 따라 같은 것을 공부하는데도 다르게 흡수하고 각자의 색으로 녹여나가는 경험이 신기하고 즐거웠다.
새학기 준비로 두려운 2월,
선생님들과 교육 철학을 나누고
그 고민위에 세워지고 채워지는 첫만남 프로젝트, 다양한 놀이들, 성품교육 등은
이전에 그저 좋아보이니까 따라했던 시간들과는 다르다.
나의 철학과 신념을 바탕으로
그 활동을 하는 명확한 이유가 있고 하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이 있으며 아이들이 가져갔으면 하는 배움이 있다.
놀이를 했다. 즐겁다. 끝. 이 아닌
놀이를 하는데 왜냐하면~ 이 생긴 것이다.
올 한해 행복교실 안에서 각자가 다져지고 정리되고 세워지는 경험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해가 될 것 같아 기대되고 설렌다.
비록 아직은.. 내일인 3월 첫날이 두려운 4년차 교사이지만
그래도 든든하다.
함성소리! 함께 성장하고 소통할 우리 익산 행복교실 선생님과 함께 하기 때문이다.^__^*
+)
선배 선생님들의 발자취를 따라, 또 나의 것을 들여다보며 나만의 신념과 철학을 세워나갈 것을 기대하며..
첫 모임 후기를 이만 줄이려고 합니다.
이렇게 값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장을 만들어주시고 준비해주신 선생님들,
진심으로 대단하시고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03.01
아이들과 첫만남을 기다리는 떨리는 저녁, 박새롬 씀.
2017 행복교실 9기 - 익산 지역 모임
1.모집인원: 10명
2.준비할 것: 『학급운영시스템』
3.장소: 지역 모임 -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전국 모임 – 세종시 홍익대학교 국제연수원 (예정이며,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4.모임의 방향
①민주적인 학급문화 만들기 ②교사로서의 고민 나누고, 함께 해결책 논의하기 ③함께 성장할 동료 만들기
(저는 작년에 학급에서 힘든 한 해를 보냈지만, 행복교실을 하면서 함께 하는 동료가 있다는 것 자체가 큰 힘이 되었습니다. ‘나만 그런 게 아니구나.’라는 공감도 얻을 수 있고, 함께 나누는 과정에서 해결책을 얻기도 했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함께 공부하고 각자의 고민과 팁을 나누며,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5.운영자: 노동현 (행복교실 7기)
6.공부방법
▶원격연수: 에듀니티 [지니샘의 행복교실 만들기] 원격 연수 수강하기(45시간)
▶『학급운영시스템』 책과 워크북으로 함께 공부하며 실습하기 (『지니샘의 행복교실 만들기』도 읽고 오시면 좋습니다.)
▶각자 교실에서 실천한 이야기 나누고, 어려운 점, 궁금한 점 공유하기
7.연간 일정
날짜
내용
시수
세부시간
방식
비고
2월
2/15(수)
2/17(금)
행복교실 기본 철학
학급운영시스템
16h
10:00~18:00
강의,실습
3월
3/25(토)
학급운영시스템 실천 사례 나눔
7h
10:00~17:00
토의
4월
4/15(토)
5월
5/13(토)
6월
6/10(토)
체계적 교수학습법
7월
7/8(토)
8월
미정(8월 중, 2박 3일)
성찰과 치유 에니어그램 &EFT
24h
미정
전국모임
연수비별도
9월
9/9(토)
10월
10/14(토)
프로젝트 학습법
11월
11/4(토)
12월
12/2(토)
1월
미정(1월 중, 1박 2일)
교사교육과정/졸업식
새학년 준비 모임
*세부 일정 및 기타 사항은 인원이 정해지면 함께 논의한 뒤에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비용은 추후 공지됩니다.
*추가적으로 지역 모임 참가비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별도로 걷을 예정입니다. (식사 비용, 간식 준비, 준비물 준비, 장소 대여 등 목적)
*신청하고자 하시는 선생님께서는
1) 네이버 폼https://form.office.naver.com/form/responseView.cmd?formkey=YmY5NTM4YmYtOTJlZC00MTJiLTljOWMtMDY2YmI4NWNmN2I2&sourceId=editor 에서 신청을 해주신 뒤,
2)입학원서를 작성하시어, yesoksure@daum.net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입학원서2017.hwp
신청자 명단(2/9 21:00)
1)권*현
2)박*롬
3)김*환
4)송*레
5)이*선
6)정*정
7)김*
8)정*화
3.장소: 지역 모임 -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예정이며,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2/16(목)
14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