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교실 1기

수업교실 9번째 모임(11.26)

컨텐츠 정보

본문

오늘 은석샘 강의는 진짜 명강의~

늦게 시작하고 일찍 마치는..ㅎㅎ 덕분에 서울 하늘의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할 수 있었다.

 

느긋하게 오시는 선생님들을 맞이하며 근황토크로 시작

특히 기억에 남는 근황은 1학년 학부모가 될 부모님들을 학교로 초대하여 미리 학교 알림을 하는 것이었다. 요즘 여러 학교들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다고 들었는데 작은 학교들의 학교 살리기 차원으로도 많이 하면 좋을듯 하였다. '1학년 학부모 길라잡이'를 만들어 보면 좋겠다 생각하였다.

 

<프로젝트 수업 나눔>

슬샘의 프로젝트 수업 나눔이전의 생각나누기

msn009.gif프로젝트 실천이 잘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아이들과 상성이 안 맞다! 반응도 의욕도 결과물도 아이들의 노력이 제대로 없기 때문 --- 교사의 동력이 떨어진다.

 - 교사 요인은 없을까? 나의 귀차니즘. 대충 떼우고 끝내고 싶기도 하다는 --- 쉬운 길로 가고자 하는 마음

 

<우리나라의 자랑거리>프로젝트

-도덕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4차시 + 사회 + 국어 = 총 10차시

msn036.gif슬샘의 프로젝트에서 배울점

1. 교사가 미리 많이 준비해 두자.

  - 선생님의 추천활동 제시

IMG_2514[1].JPG

 

  - 교재분석 후 부족한 자료들을 사서선생님께 요청하여 교실에 대여해 두기

  - 프로젝트 활동 진행표 활용으로 1시간에 1가지 이상 활동한 것을 색칠해 보게 하여 교사도 바로 확인하고 아이들 스스로도 자신이 부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IMG_2515[1].JPG

 

  - 발표평가표를 미리 주고 평가표에 맞게 미리 준비하도록 함.

IMG_2516[1].JPG

 

IMG_2517[1].JPG

 

2. 기간을 여유롭게 주자.

msn022.gif교사용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차이는 매우 크다.

msn022.gif반드시 사진을 남기자. 다음 프로젝트의 예시자료가 된다. 영상자료도 꼭 필요하다.(연습을 해야 잘 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고 처음보다는 발전한 모습에 아이들이 자신감을 얻게 된다.)

* 레지오 아멜리아(이탈리아)의 프로젝트 수업: 계속 반복

  ----> 선생님이 하는 일: 아이들이 하는 활동에 질문을 던짐. 아이들을 관찰하다가 배움이 일어나는 순간 사진 찍기

         (교사의 세심한 관찰이 아이들에게서 배움이 더 일어나게 할 수 있는 듯하다)

 

<예지샘의 프로젝트 수업- 내가 만드는 세계 여행>

- 나라 빙고 / 수도이름 외우기 노래

- 세바시: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는 방법 보여주고 아이들이 연습하도록 함

- 구글지도로 여러 나라 확인하기

- 티켓팅 해보기

- 숙박 예약해 보기

msn022.gif여행 계획 세울 때의 팁- 1. 아이들에게 여행비를 한정해 준다.

                                    2. 각자의 여행 플랜에 대해 투표를 하여 어느 나라에 가장 가고 싶은지 확인해 보기

                                    3. 전문가 섭외하면 다양한 아이디어 제공받을 수 있음(학부모 적극 활용)

IMG_2518[1].JPG

 

<예지샘의 카리스마 넘치는 수업나눔>

카리스마 넘치는 그녀에게도 고민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부드럽게 수업 이끌기"(오늘의 수업나눔 주제)

msn036.gif부드럽게 수업 이끌기

1. 교사의 시선이 아이들에게 집중될 때

2. 이야기하듯이 진행하는 수업(에피소드 중심으로 수업 구상)

3. 교사의 발성

4. 아이들에게 다가가면서 미소

5. 교사의 핵심정리

6. 오답을 수정해 주는 피드백

7. 교사의 비언어-제스쳐를 자연스럽게 다듬기

8. 다나까의 말투를 평소 말투로

IMG_2521[1].JPG

 

즐거운 점심시간~ 후 잠시 돌아 '이동진의 빨간책방'이 6번 출구 근처에 있다길래..ㅎㅎ

안성 컨츄리걸의 빼놓을 수 없는 인증샷

IMG_2519[1].JPG

 

msn036.gif순화샘의 손뜨개 수업나눔

발도로프 학교에서 가르치는 수공예의 목적

1. 사고력 발달

2. 의지력, 성취감 기르기

3. 미적 감각 향상

----> 루돌프 슈타이너는 손가락의 감각을 섬세하게 하는 것이 사고력을 높이고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 이것을 통하여 신경세포를 확장해 가는 과정이다.

 

그리고 '손을 위한 시'를 읽어주고 손뜨개 전에 이야기를 활용하여 뜨개질을 시작한다.

멀고 먼 저 별에서 나는 여기에 왔어요.

두 손을 쓰기 위해 나는 여기에 왔어요.

왼손은 오른손을 돕기위해

오른손은 왼손을 돕기위해

서로 도와 아름다운 세상을 엮어 갑니다~~

 

<황금왕관 이야기>

 옛날 옛날에 한 왕이 살았어요. 어느날 왕은 숲 속을 달리다가 그만 황금왕관을 잃어버리고 말았어요. 숲 속 여기저기를 아무리 찾아도 황금왕관은 보이지 않았어요. 용감한 왕자가 왕의 왕관을 찾아 나섰어요. 왕자는 숲속을 걷다가 배가 고파 빵을 꺼냈어요. 숲속 난쟁이가 "우리도 배고파" 하면서 빵을 달라고 했어요. 마음씩 착한 왕자가 빵을 나누어 주자 난쟁이가 말했어요.
" 이 숲에 왜 오셨나요?" " 왕이 황금왕관을 잃어버려서 찾으러 왔어요"
" 황금왕관은 이 길을 따라가면 4개의 산이 나오고 산입구에 문을 열고 산을 넘다보면 황금왕관을 찾을거에요" 왕자는 아무리 힘들어도 산을 넘고 또 넘어서 마침내 황금왕관을 찾았어요.
우리도 황금왕관을 찾으러 가 볼까요?

손뜨개질
우리 모두는 왕자이지. 약속 장소는 검지산 앞이에요 . 검지산 앞으로 뒤로 하면서 뱅글뱅글 헤맸어요~
(아래, 위, 아래, 위 : 한손가락에 두 코가 걸릴때까지 )
검지산 문열고 똑똑똑 안녕하세요? 왕자님이 훌쩍~
가운데산 문열고 똑똑똑 안녕하세요? 왕자님이 훌쩍~
약지산 "
난쟁이산 "
숲 뒤를 돌아 앞으로 나오고

똑똑똑 안녕하세요? 훌쩍~ (반복 원하는 길이만큼)

마지막 코 줄일때
(난쟁이산 코를 옆으로 이사하고) 똑똑똑 안녕하세요? 훌쩍
(약지산 코를 옆으로 이사하고) 똑똑똑 안녕하세요? 훌쩍
(1코 남을때 까지 반복)
(검지산 1코 남으면 손가락에서 빼서 실의 끝을 그 코 안으로 통과시키기)
끝~

 

놀랍고 오묘한 손뜨개에 우리 샘들은 푹 빠지고 말았다는 전설이~~ ㅎㅎ

이 또한 대현샘이 한 컷씩 자세히 올려주셨다.

IMG_2520[1].JPG

<완성된 나의 목도리>

 

msn036.gif은석샘의 강의법 강의 진행

*강의력을 높이기 위해~ 세바시, TED 강의를 보고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 몇 개 다운받아 돌려보며 배우기

<강의의 기초>

1. 정보처리 과정

정보입력 ---> 감각기억 ---->(주의) 작업기억: 숫자 7개, 개념 1~2개 입력 가능 ----->(부호화) 장기기억

msn022.gif시사점: 주의를 기울일 경우 개념 1~2개를 겨우 기억하는 것이 우리의 뇌. 수업 구성도 그렇게!!

2. 주의집중 시간

성인기준 최대 15분

초등학생은 영상세대(1초 30개~ 고화질 1000개 프레임) 5분~7분의 집중시간 ---> msn022.gif강의는 짧게!!

3. 강의

* 제한된 시간에 가장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1)읽기  2)강의

*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강의의 장단점이 있지만 강의는 예나 비유를 들어 중요한 내용을 강조할 수 잇기 때문에 더 잘 기억될 수 있다.

<강의 4분면>

1. 강의가 필요한 때

2. 강의를 잘 해야하는 이유

3. 강의에 대한 두려움 - '지루함'이 1위 -->상대가 지루하다고 느끼는 순간 나의 자존감도 떨어지게 되므로

4. 강의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 - 짧게, 명확하게(7분이상 하지 말것!)

                                              - 비유, 은유, 사례 개발

모둠 토의로 정리한 내용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강의에 관한 사전지식이라 할 수 있다.

IMG_2523[1].JPG

 

IMG_2522[1].JPG

 

<수업중 강의법>

- 교사가 수업을 설계할 때 강의를 어떻게 할 지에 대한 생각을 해야 한다.

msn036.gif수업설계시 강의전략

1. 핵심내용 선정 및 분석 - 이것이 중요!

2. 구조 짜기 - 호이핵정

 가. 호기심-질문이 가장 효과적,

 나. 이야기-학생과 코드 맞추기, 교사의 경험담(포기하지 말기-선생님의 중학교 친구/문화의 차이-중국, 인도의 화장실 체험/지금 할 수있는 일을 해라-일반대를 졸업하고 다시 교대에 온 선생님 이야기), 기승전결 만들기,

 다. 핵심제시-핵심은 나중에 제시(귀납법이 효과적)

 라. 정리-간단하게.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게 한다.

*인생 굴욕 사건으로 '호이핵정' 구조 짜기 실습-영상 찍고 돌아보면서 자신의 강점을 찾아봄

IMG_2529[1].PNG

(1번이 하기 힘든 오버액션)

IMG_2533[1].PNG

(밝은 표정의 선생님)

 

<전체 피드백 종합하여 이야기 짜기 Tip>

   1) 질문을 활용하라 - 도입, 중간, 핵심내용 제시 전 이야기 연결할 때

   2) 이야기를 만들면 재미있어서 집중하게 된다.

   3) 강의 느낌보다는 이야기를 듣는 느낌에 빠져 지루하지 않다.

   4) 교사 자신의 이야기라 아이들에게 더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다.

   5) 핵심을 반복, 강조하면 결말에서 핵심내용 전달력을 높일 수 있다.

   6) 상상력을 동원하여 MSG(미사어구의 줄임말이 될 수 있음을 오늘 알았음 ㅋㅋ)를 가미하면 학습효과를 높이고 주제에 더 부합될 수 있음.

   7) 과장된 제스쳐도 필요함.

IMG_2525[1].JPG

msn022.gif 내 스타일을 찾아가자!!

 

3. 질문 만들기

  가. 닫힌 질문 만들기 - 예, 아니오나 단답형을 답할 수 있는 질문 ----> 빠르게 진행해야 효과적!

    1) 핵심개념을 정하고 의미, 활용도 분석

    2) 개념에 대한 사례 제시

    3) 개념과 관련된 사전지식 끌어내기

    4) 사전지식과 관련된 개념 제시

  *'비유' 개념 설명으로 실습해보기

  나. 열린 질문 만들기 - 차시, 단원전체, 1년내내 답을 찾아가는 것이 가능한 질문(차시로 분절된 것을 연결해주는 질문)

IMG_2532[1].JPG

 

4. 생동감 더하기 - 대부분의 교사들의 수업준비는 여기에 머물러 있다.

  가. 스토리텔링

  나. 이미지 활용하기- 핵심내용의 이미지화(시각-청각-체감각), 공간을 활용한 이미지화(목표중심-학생중심) : 역할별로 방향을 전환하며 공간 구획하기

  다. 신체표현 - 강의초반에 기선제압 효과(처음에는 내 이야기를 해야 실수할 가능성이 낮음- 강의의 성패가 달려있음)

    1)눈맞춤 - 학생들과 골고루, 한문장마다 1명 보기(3초 정도)

    2)표정 - 내용에 맞는 표정, 미소(입꼬리 + 광대승천), 시그널(노란색을 보면 웃기 등 나마의 약속 정해두기)

    3)제스쳐 - 크게(양팔 벌리는 정도), 의미를 강조하는 제스쳐(첫번째, 두가지 등 손가락 들기)

* 자주 활용되는 제스쳐 3~4가지  만들어두기  ex) 강조할 때, 여루분, 첫째.둘째, 핵심내용...

    4)자세 - 곧은 자세, 방향을 전환할 때는 눈,몸, 발이 함께 움직이기

    5)공간 활용 - 사각지대 없애기: 칠판 가까이 서서 바라보기, 코너에서 수업하기, 학생 가까이 접근

  라. 표현력 높이기

    1) 감정표현 - 내용과 표정을 일치시킨다. 목소리와 표정을 일치시킨다.  ex) '안녕하세요'로 느낌 다르게 연습

    2) 오감 활용하기  ex)레몬 떠올리기-칼로 잘라서 살펴봐요- 한입 베어물었을 때의 그 맛 상상하면...

 

* 수업교실은 감기약이다. 감기도 물리칠 강한 에너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간으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msn022.gif 당장 실 주문하자.8mm 울 50%

msn022.gif 교사의 스토리 개발로 생활지도 이야기 사례집을 만들 수도 있겠다.

 

오늘도 보람찬 일요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아름다운 서울의 노을~~이 나의 하루를 아름답게 마무리해 주었다.

 

아낌없는 나눔해준 선생님들 모두모두 감사해요. 12월에 또 만나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2 / 1 Page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