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교실 1기

수업교실 2차 모임 후기(2017.4.30)

컨텐츠 정보

본문

4월 마지막날까지...

나를 소개하는 말을 부적응이라 표현했다. 아직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아직 2학년 아이들에게 적응하지도 못하고, 아직 학년부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또한 아직 방과후부장에 적응하지 못함이기에...

이제 그 방황의 끝을 맺기 위한 신호탄의 느낌으로 수업교실 2차 모임을 마친 것 같다. 3월에 결석한 나에게는 1차이지만^^

물론 수업에 자신감이 충만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어디부터 다시 시작해 보는 것이 좋을지, 내가 왜 실패하고 있었는지 조금의 실마리가 풀렸다고 해야 할까...

이 뜨끈한-사실 기억 나는 것이 별로 없어 복습하고자 후기를 시작해본다.

 

1. 한 달만의 만남에 대한 어색함을 풀기 위한 근황토크로 시작~

포스트잇에 나의 한달에 관한 이야기 5가지 쓰고 이야기 나누기-동학년에서 시작(한 사람이 5분 이내로. 울 2학년은 모두 해도 별로 오래 걸리지 않았다. 다들 수다스럽지는 않은듯^^)

 - 다른 학년 선생님 3명 만나기.

 

msn036.gif 학습의 조건<수업과 관련된 학습의 조건은 3~8>

  1. 안전한 교실
  2. 자존감과 소속감
  3. 학생과의 관련성
  4. 감정과 연계
  5. 큰 그림과 세부 내용
  6. 신체 동작
  7. 메타인지
  8. 학습자 개인 특성

HTTK6462.jpg

 

 

2. 수업운영시스템

  • 수업의 두 측면: 내용적인 측면(수업내용), 방법적인 측면(교수학습전략) - 교육내용과 전략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윤활유 역할,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고 스스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수업운영기법
  • 수업운영시스템의 3요소 : 1)수업문화 조성하기  2)교사의 수업운영 기술 익히기  3)학생의 수업 참여기술 익히기
  • 수업운영시스템의 단계 : 1)시스템 설치  2)연습 및 피드백  3)페이드아웃  4)자동화     ---- 수업시간에만 주로 사용하는 학급운영기법을 다루므로 학급운영시스템을 닮았다.(그래서 수업운영시스템)

3. 수업운영시스템의 실제

가. 수업문화 조성하기 나. 교사의 수업운영기술 다. 학생의 수업 참여기술
  • 실수해도 괜찮아
  • 격려의 학급문화
  • 수업약속 정하기
  • 교사가 교실을 장악하기
  • 성공경험 시키기
  • 체계적 질문하기
  • 수업에 변화주기
  • 수업 일상을 단계별로 보여주기
  • 체계적 발표하기
  • 학생이 움직이게 하기

 

msn036.gif실수해도 괜찮은 문화를 방해하는 요인- 학생자신, 친구, 교사(실수해도 괜찮은 문화를 보여주는 아이들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 실수를 용인하는 말과 행동 - 왜 그렇게 생각했니? "좋은 의견이야."하며 칠판에 적기 "와~ 박수쳐 주세요. 새로운 생각이네요."
  • 실수해도 괜찮아를 방해하는 말과 행동 - 아니야  잠시 멈칫한다(비언어 음~~~)  바로 다른 사람 시킨다 <내가 사용한 나쁜 예: 땡이예요> 민정샘, 이제 그러지 말아요

IMG_7226.JPG

 

msn009.gif이건 이해가 잘 안되었어요!!!

 IMG_7224.JPG

 

 

 

msn022.gif 실수에 관한 수업하기!!- 기록 남기기

 

IMG_7218.JPG

 

msn036.gif격려로 긍정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자 - 두려움의 교실에서 배움이 싹틀 수 없다. 민주적이고 상호존중하며 격려하는 문화에서 동기가 부여되고 배움이 일어난다. 격려를 통해 학생이 내적 동기를 스스로 불러 일으키도록 하자.

  • 긍정의 행동에 집중 - 한 시간에 3번 이상 고마움 표현하기
  • 과정에 초점
  • 협력자, 조력자
  • 동기부여 : 학생이 용기내어 도전하고 성장하려는 동기를 부여한다.(도전을 북돋아주는 말하기)

EQZH1500.jpg

 

 

msn036.gif즐겁고 의미있는 수업을 위한 포스터 만들기 - 참여, 돕기, 용기 관련 말과 행동 T차트 만들기

 

IMG_7223.JPG

 

 

msn036.gif학생의 수업약속 - 경계를 세워주는 것!

  1. 틀려도 괜찮아 - 정답을 찾는 것보다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2. 수업책임 - 쉬는 시간이 끝나면 자리에 앉아서 호흡을 조절하거나 공부할 부분을 읽는다.(쉬는 시간 모드에서 공부모드로 전환) msn035.gif은석샘은 이게 '나만의 방법'이라고 하셨는데 복습하다보니 아닌 것 같아요??
  3. 도전하기 - 소리내어 대답하고 글을 읽는다.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한다. 내 생각을 발표할 때는 손을 든다. 또박또박, 천천히, 큰 목소리로...
  4. 의견존중 -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손을 들지 않는다.(학생-학생 의사소통을 위하여 꼭 필요!)
  5. 함께 배우기 - 친구와 시험점수를 비교하지 않는다. 모르면 모른다고 말한다. 내가 알면 가르쳐 준다.
  6. 나만의 방법 - 어려운 문제라도 나만의 방식으로 먼저 풀어본다.

 

 

msn036.gif학생들이 수업시간에 꼭 지켜야 할 수업규칙

  1. 빠르게 움직이기 - 공동체이기때문에 서로에게 피해주지 않기 위해
  2. 손을 들고 움직이기 - 아무때나 돌아다니지 않기
  3. 손 들고 말하기
  4. 모두를 위하여 - 너한테만 좋니? 나에게도 좋니? 우리 모두에게 좋니? 

  msn036.gif수업운영기술1. 교사의 수업장악

  1. 행동지시하기 - 가지씩 짧게 지시한다. 에 보이거나 행동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한다. 운트 다운이나 숫자세기를 활용한다. 작말과 끝말을 사용한다.
  2. 확인하기 - 어본다. 세를 취한다. 리내어 긍정행동을 되돌려준다. 드백을 한다.
  3. 멈추고 작고 느리게 - 말과 제스쳐를 중간에 춘다. 목소리 크기를 게 한다. 말의 속도를 리게 한다.
  4. 빠르게 접근하기 - 지시를 한 후 순회한다. 걸어다닐 간을 확보한다. 학생과의 계를 깨뜨린다.(수업 시작후 3분 안에 교실 중간이나 학생 근처로 이동하여 학생과의 물리적, 심리적 거리를 좁힌다)

msn036.gif수업운영기술2. 성공경험시키기(매듭짓기) - 학생이 수업중에 자신에게 주어진 질문에 대해 마무리하게 함으로써 성공의 경험을 시킨다. 더불어 자신의 참여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한다.

  1. 학생이 자신의 상황을 스스로 밝히게 한다. (생각중, 못들었어요, 잘모르겠어요, 쉽게 질문해 주세요...)
  2. 단서, 정답을 제시한다.
  3. 되돌아와 질문에 답하여 매듭을 짓게 한다.
  4. 격려한다. 

msn036.gif수업운영기술3. 질문을 체계화하기(가뜸다뜸반)

  1. 가벼운 질문 시작 - 교재를 보고 바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 상상하거나 추측하여 쉽게 답할 수 있는 질문, 개인의 취향을 묻는 질문
  2. 뜸들이기(3초 이상) - 학생 참여 비율이 높아야 생각하는 비율이 높다. 생각하는 비율을 높이려면 생각하는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뜸들이기를 할 때는 왜 시간을 주는지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것이 좋다.)
  3. 다양한 발표 - 기발표(모두가 자신의 생각을 말하기를 기대하는 발표), 같이 발표(학생 전체가 동시에 모두 같이 대답), 림발표(모두가 짧게 한 마디씩 돌아가며 하는 발표), 레이 발표(앞사람 발표 내용 말하고 발표하게 하기, 앞사람 생각에 대해 묻기--- 발표를 앞사람과의 대화의 연속임을 알려주기
  4. 뜸들이기(3초 이상)
  5. 반응 - 긍정적 피드백, 후속 질문(유 묻기, 법 묻기, 합적 질문하기, 새로운 상황에 용시키기)

 * 질문이 환대받는 학급문화 만들기~

* 오늘 수업교실의 핵심 단어들!

 

IMG_7227.JPG

 

msn019.gif수업교실 첫 수업을 마치며...

이쯤 했으면 다 할 수 있겠지 싶은 막연한 기대, 또는 반복 연습의 지겨움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기본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훈련을 하지 않았음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난 분명 시작하라고 했는데 아이들은 왜 "시작해요?'하고 묻는건지... 왜 했던 말을 또하고 또하고 또하게 해서 사람 속 터지게 하는건지...

아이들이 문제가 아니라 내가 문제였음을 반성하는 시간이었다.

내일 당장 시작하는 말과 마침말 연습부터.

하나씩 매일 익혀간다면 우리반에도 수업운영시스템도 설치되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해 본다.

적어도 내가 지겨워서 먼저 포기하지는 말자. 겨우 2학년이다!!

동학년이 있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넘치고, 긍정의 에너지가 넘치는 수업교실이 좋다~~

한 번 빠지니 갈까말까 망설이는 나를 채찍질하며 그래도 발을 들여 놓았더니 이제 마음이 편하다^^

이제 과제 철저히!

수업준비도 좀 더 열심히!

내일 학교 가면 무너질지라도.. ㅎㅎ

 

관련자료

댓글 1
Total 12 / 1 Page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