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코칭

[수업코칭] 라이프코칭 후기입니다^^

작성자 정보

컨텐츠 정보

본문

1박2일 라이프코칭 후기

<우리의 인생샷 >

화천초등학교 김아현

 

아주 아주 마음에 드는, 인생에서 하나 나올까말까한 사진을 인생샷이라고 합니다.

라이프코칭 전체가 저와 다른 선생님, 우리 모두의 인생샷 >< 이었습니다!

 

 

★함께 한 분들

김선아장학사님, 이혜숙장학사님, 양은석선생님, 정유진선생님, 이혜원선생님, 진용현선생님, 정재천선생님, 강샛별선생님, 조아라선생님, 김아현선생님

★라이프코칭 일정

- 첫째 날

#최은주선생님 수업보기 #교사: 교육에 인생을 건 사람 #GROW코칭 #나의 장점, 단점 서로 이야기 나누기 #카이로프락틱 #누워서 하는 요가

- 둘째 날

#건강한 몸, 서서하는 요가 #서로 안마해주기 #애니어그램 공부 #서로의 삶 나누기 #애니어그램으로 보는 나의 발전 방향 #애니어그램 카드 공부 #미술관 관람

 

첫째날

  # 최은주선생님 수업 보기

수업을 보면서 양은석선생님께서 관찰 포인트에서 중간중간 일시정지 후 질문하시면 저희가 그 부분에서 선생님의 수업 노하우를 발견하고 찾아보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수업천재! 최은주선생님의 수업 찬찬히 들여다보고 배우기

    ‣ 질문

· 단계적 질문, 반복 질문, 역질문(□은 무엇이라고? 답변:___ / ___은 무엇이라고? 답변:□), 반복질문, 다른 말로 하면?의 질문

→ 아이들이 쉽게 대답할 수 있으며, 계속 집중하고 생각하게 하는 반복 질문을 하셔서 아이들이 끊임없이 참여하고 배우는 모습이었습니다.

    ‣ 수업을 이끌어 가는 속도감

→ 아이들이 딴 생각할 틈 없이 계속 집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비유(문장 성분를 배울 것이라는 학습 안내에서 사람 몸의 필수 구성 요소의 비유)

→ 맞춤형 비유로 아이들이 문장 성분의 의미를 단번에 이해하기 쉬웠을 것 같아요.

‣ 미리 아이들의 오개념, 난개념 파악하고 짚어주기

→ 아이들의 오개념, 난개념을 예방해주셨습니다.

‣ 교사는 질문하고, 학생의 입(답변)으로 핵심 내용을 계속 이야기 하는 것

→ 아이들의 입으로 계속 중요한 내용을 대답하니까 학습목표 달성이 자연스레 이뤄졌습니다.

‣ 모둠활동 시 세심한 안내

→ 카드와 고무줄 정리까지 디테일하고, 명확하게 지시해주셨습니다. 어떤 일이 벌어질지 미리 예상하셔서 그 점까지 안내하실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 카운트다운 활용

· 123, 123 → 아이들이 바로 선생님을 바라보는 놀라운 효과를 보았습니다.

· 10 - 3,2,1 → 게임과 같이 아이들이 그만두기 힘든 활동에서는 10초부터 예고하시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아이들이 다시 집중하게 하셨습니다.

‣ “몸은 돌리고 대답은 크게”

→ 간단하게 바로 집중하는 구호! 이것도 수업에서 속도감을 놓치지 않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 사용

→ ‘분류’라는 어려운 한자어를 쓰지 않으시고 ‘비슷한 것 끼리 묶어보세요.’라고 표현하셔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모든 교실을 향하고 있는 동선, 시선

→ 자연스러운 동선과 전체를 아우르는 시선으로 교실 구석구석을 보고 계셨습니다.

‣ 틀린 대답을 한 아이

→ 뒤에서 케어해주시면서 그 아이가 수치심을 가지지 않도록 대해주셨습니다.

 

선생님께서 그동안 교과교육학 연구, 수업계획서 검토, 뇌과학 공부, 영상 촬영하고 보기 등 많은 연구와 공부를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그 기본기와 내공이 체화되신 듯 수업이 너무나 자연스럽고 여유로운 모습이셨습니다.

지난번에 제가 코칭 후기에서 활동 위주의 수업과 수업목표와 관련 있는 활동 설계에 대한 고민을 말씀드렸고, 그 부분에 대해 조언을 해주셨었는데 학습목표가 너무나 자연스럽게 녹아든 선생님의 수업을 보면서 또 한 번 수업설계의 방향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시간 관리에서의 어려움을 말씀드렸었는데 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많은 팁들을 주셨었어요. 그 많은 팁을 알려주실 수 있었던 이유가 선생님의 속도감 있는 수업, 빠른 전환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생님의 카리스마와 더불어 아이들을 케어해주시는 따뜻한 마음까지 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나의 수업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이 수업을 보면서 수업을 보는 법, 수업에서 주의 깊게 생각해야할 점, 코치님들의 수업코칭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양은석선생님께서 중간중간 일시정지하고 이 부분에서의 특징에 대해 질문하셨는데 저는 찾기 힘든 어려운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업에서 중요한 포인트들이었습니다. 제가 혼자 수업을 봤으면 그냥 지나쳤을 그 포인트들까지도 배울 수 있었고, 그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서 제가 직접 수업을 할 때에도 그 포인트들을 챙겨야겠다는 다짐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양은석선생님을 비롯한 코치님들께서 디테일한 분석력으로 수업을 이렇게 세밀히 봐주신다는 생각이 들어 감사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수업보기를 진행해주시는 양은석선생님도 최은주선생님의 ‘핵심 내용을 학생의 입으로’의 방식으로 진행해주셔서 수업을 보는 내내 저희들은 집중하고 생각하며 보았습니다^^

 

#교사: 교육에 인생을 건 사람 <만남은 인간적으로, 설계는 공학적으로, 수업은 예술적으로>

Life coach 정유진선생님과의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인생의 50년 이상을 학교에서 보내는 사람. 교사는 교육에 인생을 건 사람이라고 정의하셨지요. 욕구위계론에 따르면 인간은 생존, 관계, 성장의 욕구가 있습니다. 그것이 충족되면 긍정적 감정, 충족되지 않으면 부정적 감정이 생기게 됩니다. 물론 살다보면 욕구가 좌절될 수 있겠지요. 그럴 때 마음을 다스리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회화라고 하셨습니다.

이와 관련한 교사의 4가지 역할을 말씀해주셨어요. 생존의 욕구와 관련해 보호자의 역할, 관계의 욕구와 관련해 양육자의 역할, 성장의 욕구와 관련해 교육자의 역할, 그리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지도자의 역할입니다. 그리고 각 역할에서 1,2,3단계가 있는데 1단계는 교사가 학생에게, 2단계는 학생 스스로, 3단계는 학생이 다른 사람(친구)에게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나아가는 것이 학급운영시스템의 방향입니다.

 

#GROW코칭

고전적이지만 가장 쉽고, 효과적인 코칭 모델로 GROW코칭(Goal, Reality, Option, Way forward)을 쓰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먼저 저희의 목표를 한명씩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려고 하는 데 방해하는 요소와 또 이룰 수 있는 긍정적인 현실의 힘에 대해서 나누기 위해 각자의 장, 단점을 나누었습니다. 스스로 생각해서 말하는 장, 단점 처음엔 조금 부끄러울 것 같았지만 저희는 서로를 알아가며 서로의 얘기 속에 흠뻑 빠지며 서로를 알아갔습니다.

 

#카이로프락틱

치킨과 맥주를 한 모금 하면서 작년 라이프코칭 때 새벽까지 눈이 말짱했던 이유를 나누었습니다. 정유진선생님의 카이로프락틱으로 경추1,2번을 교정 받았던 추억이었지요. 몸의 에너지, 체력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정유진선생님께서는 모든 분들에게 카이로프락틱을 해주셨습니다. 함께 ‘도독’하며 뼈 맞춰지는 소리도 듣고, 교정받은 후 자신감이 뿜어져 나오는 몸으로 서는 우리의 몸을 함께 보았습니다. 저는 척추측만증이 있어 선생님께서 경추부터 척추, 흉추, 골반까지 모든 뼈의 풀코스 교정을 해주셨습니다. 저는 카이로프락틱으로 몸이 공장초기화 되면서 어깨도 펴지고 두 발에 동등한 무게이 가해진 상태로 설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송골송골 땀이 맺히셨지만 선생님께서 고생하신 것보다 받은 분들의 효과가 훨씬 좋기 때문에 너무 좋은 마음으로 하신다고 하셨습니다.(감동ㅠㅠ)

 

#누워서 하는 요가

바른 자세를 위해 누워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요가 동작을 알려주셨습니다. 실습하면서 몸이 스트레칭 되어 시원함이 느껴졌습니다. 자기 전, 일어나서 하면 좋다고 하셨습니다. 서서하는 전기통닭구이 동작은 서로 웃으면서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날

   #건강한 몸, 서서하는 요가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칭하며 아침을 시작하였습니다. 긴장을 툭툭 털기, 산 자세로 눈을 감고 몸의 감각을 느끼기, 서서하는 요가하기. 평소에는 스스로의 몸에 대해 관심 가지고 주의를 기울이며 살지 못했습니다. 소중한 나의 몸을 하나씩 어루만져주는 느낌이었습니다.

 

   #서로 안마해주기

해주는 사람도 힘들지 않은 안마. 안마의 노하우, 안마 방법을 알려주신 대로 실습해보니까 받는 입장에서는 정말 시원하고 내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 안마를 받을 수 있었고 해주는 입장에서는 힘들지 않았습니다. 나의 작은 손길로 상대방에게 큰 효과가 날 수 있다는 것에 뿌듯함과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애니어그램 공부 #서로의 삶 나누기

다양한 성격유형을 나누는 검사가 있지만 그 중에서 애니어그램은 ‘두려움’을 가지고 사람의 기질을 나눈 것입니다. 크게 장형, 감정형, 머리형으로 나뉘며 그 중 각각 3가지로 또 나뉩니다. 지난번 화천행복교실 수업에서 저희는 직접 검사를 하고 와서 각자의 유형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 상태로 특정 상황에서 그 유형별 반응을 서로 이야기 나눴습니다. 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그 행동의 기저에 있는 동기는 서로 달랐습니다. 자기를 이해하게 되는 시간이었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 서로 놀라기도 하고 서로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애니어그램으로 보는 나의 발전 방향

저는 2번 조력가 유형의 사람입니다. 저의 경우 1번(개혁가, 완벽주의자)과 3번(성취자) 날개를 쓸 수 있는데 1번 날개를 발전시키면 내가 도와줄 것, 아닌 것에 대한 구분이 명확해지면서 해야 할 것,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고 하셨고 3번 날개를 발전시키면 내가 원하는 것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의 통합 방향으로는 4번(예술가)을 발전시켜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가 개인적 시간과 내면의 나의 슬픔과 우울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8번(지도자)의 장점도 쓸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렇게 다른 여러 선생님들도 각자의 날개, 통합, 분열 방향에 대한 설명을 들었고, 저희는 스스로의 좌표를 알고 발전 방향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애니어그램 카드 활용법

애니어그램 카드를 가지고 가장 나와 가까운 것 3개, 중간 정도 3개, 가장 먼 것 3개를 골라보기도 하고, 나의 유형을 중심에 두고 옆에 날개와 확장 날개를 두고 보기도 하고, 쭉 일렬 정렬하여 그래프처럼 나에게 높은 것은 위에 두고 낮은 것은 아래에 두는 식으로 하여 보기도 하였습니다.

 

 

 작년에도 저의 인생샷이었던 라이프코칭, 올해도 인생샷이 되었습니다.

저는 작년 라이프코칭에서 애니어그램을 통해 저를 이해한 것이 제가 삶의 성장 방향을 잡는 것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의 날개와 통합 방향을 이해하고, 의식적으로 그 부분을 키워나가려고 노력하게 되었지요. 저는 하고 싶었던 것들에 용기있게 도전하며 자기 시간을 가지고, 후회했던 것들에 대해서도 ‘이런 모습도 나인데 어쩌겠어. 받아들여야지.’하며 과거를 털어버리기도 하며 있는 그대로의 저를 받아들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라이프코칭에서는 메인코치 양은석선생님도 계시고, 세 분(수업코칭 2기)의 선생님까지 함께 계셔서 더 풍성하고 다양했습니다.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들리는 웃음소리가 더 커졌습니다. 함께 모여 나의 이야기를 하고, 너의 이야기를 나누고 그러면서 우리의 이야기가 생겨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정유진선생님, 양은석선생님의 정성 가득, 성심 성의껏 가지고 계신, 알고 계신 모∼∼∼든 것을 나누려고 하시는 모습이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정유진선생님께서 말씀하신 학급운영시스템의 3단계 절차에 다라 1단계는 선생님의 가르침을 잊지 않고 열심히 배우고, 2단계 스스로 실천하고, 3단계로 저도 다른 선생님들께 나누겠습니다!

김선아장학사님, 이혜숙장학사님께서 세미나 장소, 숙박 장소, 식사 메뉴, 간식 메뉴 등 라이프코칭의 모든 것을 세밀히 챙겨주셔서 정말 힐링하며 편안히 코칭받을 수 있었습니다. 라이프코칭에 이미 엄청난 기대를 하고 왔었는데 저의 상상 이상 세심하고 완벽한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수업코칭의 전 과정은 저의 인생샷이 되어 인생에서 하나 나올까말까한 삶의 큰 전환점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선생님들의 인생샷, 우리 모두의 인생샷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1

에라샘님의 댓글

인생샷의 의미를 느낄 수 있는 후기네요. 전 올해지니샘과 라이프코칭 1년 과정을 하고 있답니다. 저에게도 인생샷이지요^^
Total 22 / 1 Page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