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모임
분류 서서울

180224(토) 첫만남 프로젝트1 후기-다은쌤

컨텐츠 정보

본문

180224(토) 첫만남 프로젝트1 후기
글쓴이 : 김다은 (서울 수명초 5학년)

P(좋았던 점)
스타와 팬 가위바위보가 끝나고 모두가 스타를 응원하던 그 때의 따뜻함이 참 좋았습니다.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주제 돌림 말하기가 끝나고 다 함께 박수를 치거나 만세를 외치며 마무리하는 것도 좋았어요. 평소 수업에 돌림 말하기를 한 적은 있었지만, 따로 마무리는 하지 않았습니다. 사소한 성취를 모두 함께 축하하는 것이 학급 분위기 조성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거라 생각합니다.

M(아쉬웠던 점)
개인적으로는 아침에 15분 정도 늦은 것이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오늘 오시지 못한 몇몇 분들도 함께 하셨으면 참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I(흥미로웠던 점)
물리적 거리는 심리적 거리다. 저희반의 3월 자리배치는 늘 남여 출석번호 순이었습니다. 전적으로 저의 편의를 위한 것이었죠. 입학식과 오늘 수업을 들으며 올해는 007 자리 바꾸기를 도전해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재밌기도 하고, 교사에 대한 아이들의 심리적 거리를 확인해보고 싶기도 해요^^
연수 마치기 전에 경.알.느.하로 밴드에 댓글 달면서 모임을 마무리하는 것도 참 재미있었습니다. 다른 모임에서도 해보고 싶어요^^ 수업 마무리하면서 공책에 경.알.느.하로 오늘 배운 걸 정리해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특별한 형식이 없다고 하셔서, 제 마음대로 PMI기법으로 후기를 남겨보았습니다. 다들 내일 봬요♡

ps. 오늘 모임의 기록 한글파일로 첨부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셔요. 적자생존의 자세로 연수를 듣거든요. 적는 자만이 생존한다ㅎㅎ 다운받으시고 댓글 달아주시면 제가 힘이 나서 다음에도 올릴 수 있습니당!

 

-------------------------------------------------

 

180224 행복교실

서울수명초 김다은

 

<자기소개>

① 종이에 아래처럼 쓴다.

②돌아다니며 친구를 만나서 종이로 자기소개를 한다.

③자기 소개를 하면서 상대방과의 공통점을 찾는다.

④소개를 마치면 종이 뒷면에 상대방에게 서명을 받는다.

 

<까꿍>

: 이름을 외우고 나서 확인하는 목적으로 하면 좋겠다.

이름을 충분히 외우고 나서 하는 게 좋을 듯.

①아이들을 두 팀으로 나눈다.

②천을 사이에 두고 차례대로 앉아있게 안내한다.

③천을 내리면 상대편 얼굴을 확인하고 상대방의 이름을 먼저 외치는 사람이 이긴다.

④진 사람은 이긴 편으로 넘어온다.

 

<점심 식사 후 놀이 : 한 걸음 술래잡기>

 

<점심 식사 후 놀이 : 아메바 술래잡기>

술래는 아메바 아메바를 외치면서 돌아다닌다.

나머지 사람들은 아메바

 

<전체가위바위보>

교사와 했을 때 이기는 사람만 살아남는 가위바위보

 

<텔레파시가위바위보>

이기거나 비기는 사람만 살아남는 가위바위보

 

<쌍권총가위바위보>≒감자에 싹이 나서 잎이 나서 묵찌빠

①쌍권총 하면서 두 손을 동시에 낸다.

②빵야 하면서 한 손만 내기

 

<만세가위바위보>

: 가위바위보를 하고 결과를 먼저 외치는 사람이 이기는 가위바위보

잘하는 아이들을 대표로 게임을 시킬 수도 있다.

나머지 아이들은 누가 이길지 예상할 수도 있다.

 

<리버스가위바위보>↔만세가위바위보

: 가위바위보를 하고 결과를 반대로 먼저 외치는 사람이 이기는 가위바위보

 

<졌다가위바위보>

: 지는 가위바위보

①먼저 내는 사람을 정한다.

②먼저 내는 사람 손을 보고 자신이 지도록 손을 내민다

“우리는 항상 이기려고만 하지는 않나요? 때로는 지는게 이기는 경우도 있어요.”

 

<쿵푸 가위바위보>

: 디비디비딥

 

<KO 가위바위보>

: 진 사람의 신체가 땅에 닿는 가위바위보(오른쪽 무릎→왼쪽 무릎→오른쪽 손→왼쪽 손→입→꼴라당)

 

<업기 가위바위보>

① 이긴 사람이 진 사람을 업어준다. (몸무게가 비슷한 사람끼리 하는 게 좋음. 위험하면 뒤에 기차처럼 붙어도 됨)

②업힌 사람이 돌아다니며 가위바위보를 한다.

 

<스타와 팬>

①일대일로 만나서 가위바위보를 한다.

②진 사람이 이긴 사람 뒤에 서서 어깨에 손을 댄다.

③진 사람이 그 사람의 이름을 불러주며 돌아다닌다.

④5걸음 정도 걸어보고, 다른 팀을 만나면 가위바위보를 한다.

⑤두 팀이 남았을 때, 각 팀의 응원을 들어보고 가위바위보를 한다.

⑥최종적으로 한 팀이 되면 반으로 갈라서, 마지막엔 서로 마주보고 서서 레드카펫을 만든다.

⑦스타는 레드카펫을 지나가면서 손짓을 해준다. 팬들도 환호를 해준다.

 

<산수 가위바위보>

주먹 : 1점, 가위: 2점, 보:3점

두 명이 가위바위보를 하고, 두 사람이 낸 것의 점수 합을 먼저 말하는 사람이 이긴다.

(예) 나: 가위, 상대: 보 → 5!

(변형) 곱셈으로 바꿀 수 있음

 

어떤 아이들을 만나도 학급 운영 평타를 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자.

 

<3월 첫 날 준비해야 할 것들>

학생에게 제공해야 할 것들

명패 만들기 두꺼운 도화지

나 사용 설명서

준비물 안내장

주간학습

우체통 (L자 화일)

 

부모에게 제공해야 할 것들

교실편지 1호

우리 아이 이야기

학생기초자료

클래스팅 동의서

교실 환경

따뜻한 분위기의 노래

책상과 의자 - 높이 맞추기

컴퓨터

프린터

스피커

TV, 리모컨

앞 게시판 : 존중, 책임, 안전, 행복, 실패는 없다 또 다른 배움이 있을 뿐이다

주간학습, 시정표

뒷 게시판 : 선생님 사용설명서, 급식 안내

청소도구함 : 깨끗하게 정리

사물함 : 목욕탕 번호표 붙이기

신발장 : 번호표 붙어있는지 확인, 번호표 보고 신발 넣도록 안내문 신발장 위에 붙이기

교실 앞문 뒷문 : 미션지 붙이기,

달력 : 3월로 바꾸기

칠판 : 우리반 명단 붙이기, 책상배치도 붙이기

 

교사에게 필요한 것

교사 소개 PPT

USB

사무용품 : 스테이플러, 롱스테이플러

분필

지우개

보드마카

화이트보드지우개

카메라 : 사진찍기용, 핸드폰으로 대체, 자기소개서 쓸 때 개인 사진 찍으면 시간 절약 가능

 

첫날 프로젝트

1교시

<인사 나누기>

: 아이컨택하면서!

- 하이 파이브

- 하이 텐

- 하이 피프핀

- 하이 트웬티

- 하이 티라노

- 하이 ET

- 하이 손난로 : 서로 맞대고 3초간 인사

- 대각선으로 안아주기 : 금요일 마다, 이성끼리는 하이텐

 

<집중신호>

손가락 집중신호

박수 두 번 치고

손가락 하나 : 하던 일 멈추고 검지 손가락 하나 들고 선생님 보기

손가락 둘 : 손머리위에 하트

손가락 셋 : 손 무릎

손가락 넷 : 의자 당겨서 바른 자세까지

말로 하는 집중 신호

운동장에서 집중 신호

- 차렷

- 열중 쉬어

- 큰 나란히

- 작은 나란히

- 마주 보기

화장실 신호

 

2교시

임시 자리 배치

007 자리 배치

모둠의 자전과 공전

공동체 놀이

텔레파시 박수

한 곳을 바라봐 : ‘잘 할 수 있어, 못해도 괜찮아’ 라고 먼저 말하고 하기

방금 했던 것처럼 마음을 잘 맞춰서 일년을 잘 지내보자

주제 돌림 말하기

①이야기할 주제 말하고 10초~30초 주기

②모두 말하기

③생각이 나지 않으면 ‘다음에’

④다음에 연속으로 X

⑤앞 사람이 한 이야기 다시 해도 괜찮음

다음에 한 아이에게 다시 묻기

⑥모두 마치면 함께 큰 박수 or 만세!

 

 

의미있는 역할

행복=공헌감

신념

자존감

소속감

내가 중요한 사람이라고 여겨지고 있음

의미있는 존재들과 연결되어 있음

1. 역할 브레인스토밍

2. ★역할 이름 바꾸기

칠판 지우기 - 녹색 어린이, 반짝반짝, 우리반얼굴

분실물 찾아주기 - 명탐정

 

3. 직업 안내문 만들기

- 이 역할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요?

- 어디서 하는 것이 좋을까요?

- 몇 명이 하는 것이 좋을까요?

 

4. 직업 신청서 작성하기

5. 직업 인터뷰(오디션)

- 이름 밝히지 않고 교사가 직업 신청서 읽어줌

6. 역할 돌아보기

7. 기타 사항

- 지원하지 않은 역할은 모두가 하기

- 인기 많은 역할은 한 번만으로 제한

- 주기 : 한 학기에 두 번

- 잘 되지 않을 때 : 학급회의 때 성찰하고 해결책 찾기 등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