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후기

2018년 6월 21일 대전모임 후기

컨텐츠 정보

본문

대전에서 근무하는 초등교사 이민혁입니다.

열심히 배우려고 시작한 행복교실 10기!!!!!!!!!!

벌써 상반기 모임이 종강파티 1회만 남겨둔 6월 마지막 모임이었습니다.

매번 개인적인 사정으로 늦게 도착해서 온전한 후기를 쓸 기회가 없었는데, 모처럼 일찍 가게 되서

후기자가 되었습니다.

기억의 흐름대로 나열해보면.........

 

1. 미로? 일찍와서 김밥먹으며, 시간을 보내다가 다솜강사님이 아이들에게도 주시는 것 같은 미로를 하면서~

자연스레 Line Art 도 알게 되었고! FreePik 도 알게 되었습니다! 구글에서 사진 검색법까지!(저작권을 침해하지 않게!)

조금더편해지기 위해 3명이상만나서 인사나누기(요즘 즐거운일, 행복한 일, 가장좋아하는영화(음악))

 

2. 복습 방법(늦게온 내 친구)

- 주제 돌림 말하기

- 짝에게 설명해주기

이제까지 배웠던 것들을 선생님들끼리 돌아가며 한가지씩 이야기하다보니, 자연스레 복습이 완료되었습니다.

 

3. 지난 시간 기본 강의법에 이어서 진정한 체계적 교수학습법 수업구조와 전략에 대해 배웠습니다.

도입 - 1. 동기유발 2. 수업목표 제시 3. 사전지식과 연결

전개 - 4. 강의 5. 실습

까지 오늘 같이 배워보았는데 실습 중 54. 모둠활동까지 해보았습니다.

 

교재로만 보면 밑줄긋기가 될 것 같으셨는지, 구조화된 빈칸 종이를 3장씩이나 주셔서 선생님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적으며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키워드 한가지씩만 적어보자면(제맘대로)

1. 동기유발 - 라디오 사연 읽기, 학생사진 스토리텔링, 과자나 책, 오늘 잘들으면 이걸 알 수 있어!, 아이들에게 편지(칠판)

2. 수업 목표 제시 - 초성 퀴즈, 글자카드(무작위로 칠판에 써두고) 중에 골라서 맞추기, 전차시 이야기하며 유추

3. 사전지식과 연결 - 지난 시간배운것 키워드판서, 발표하기 -> 동의하는사람 손들기 -> 손안든사람시켜서 다른생각 추가

                         - 이전시간에 낸 문제(포스트잇)모아두었다가 골라서 다시풀어보고 문제낸사람에게 이 내용이 왜중요하지묻기

46. 강의중 학생활동 - 코넬노트, 밑줄치기(플래그포스트잇), 마인드맵, 도해조직자, 에포크공책

47. 학생강의 - 1분스피치(화.목) 학생의관심주제로 자유롭게, 1문장 읽기, 틀리면이어읽기, '다'가 나오면 다음사람이 읽기

54. 모둠활동 - 미션동물을 액션으로하면서 같은 모둠원만나기,

                 - 전: 모둠이름표만들기(모둠구호, 이름, 규칙, 다짐) 중: 규칙준수, 격려, 협동 후: 감사, 사과, 용서하기

 

강의중간에 인터뷰도 기억에 남네요. 독특한인물이되어 인터뷰(실제 국어시간에 문학을 읽으면, 그 주인공이되어인터뷰하면 정말 좋을듯하네요)

 

열이 나고 몸이 안 좋은 상황에서도 끝까지 열심히 강의해주신 다솜쌤 감사드리며,

매번 맛있는 저녁을 준비해주시는 은지쌤께도 감사드리고,

오늘도 함께 자리를 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들로 저를 다시 되돌아보게 만들어주신 오늘 참석하신 모든 쌤께 감사드립니다!! 끝!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94 / 1 Page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