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후기

191012 행복교실 11기 울산 행복교실♡ 평행성 후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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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12 사람과 교육 연구소-울산 행복교실 (1)
김성환 선생님과의 만남
# 오늘 만남의 핵심! Do it yourself therapy
# 놀이활동: 기차놀이
    - 5~6명이 한 조가 되어 기차가 됨
    - 1분동안 수신호 약속을 정함
    - 1분 후, 맨앞사람만 눈을 뜨고 다른 사람들은
      눈을 감는다. 수신호 약속에 의해서 물건을 찾는다.
    - 놀이활동을 하면 찾은 팀/찾지 못하는 팀이 나온다.
    - 발문) 찾지 못하는 팀은 실패한 것일까?
               찾지 못했던 팀에게서 찾아보는 성공 요인
               재미있게 참여. 다치지 않음. 신호를 잘 주고 받음
               친밀감. 하나된 느낌. 규칙을 지키려 노력함

    - 우리는 결과에만 주목하는 경향 (자존감마저 무너짐)
      하지만 결과는 통제 가능 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결과에 대한 주목도를 줄이고 과정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함

# 과정-결과와 함께 사회적 기술을 중시해야함
   사회적 기술은 아래와 같이 나누어짐
   나와의 관계) 자기조절, 회복탄력성, 자존감, 자신감
   타인과의 관계)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협력, 타인존중

# 가까이 있는 사람과 나의 강점/약점이 되는 사회적 기술에 대해
   대화하거나 가치 수직선 활동으로 알아보는 것도 좋음

# 학급긍정훈육법 & EC 격려수업
- 아들러: 미움받을 용기에서의 용기를 중점적으로 봄
- 인간은 주체적+주관적 경험에 의해 해석하는 존재
- 인간이 건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이는 제일 넬슨과 제인 린롯으로 이어져
   PD 부모 교육 (parent education) - 양육서
   PDC 학급긍정훈육 (Positive Discipline in the Classroom) 부모 교육인 PD를 교실로 적용한 것
   EC (Encouragement Consultant)
   -로서의 내가 아닌 삶의 변화를 원한다면 오늘의 나를 위한 진정한 격려가 필요함
# 스트레스에 대한 이야기
- 스트레스는 should ~ 해야한다와
   is 현재의 나 상태의 간격이 커지면 심해짐

- 스트레스 요인과 벗어나려는 행동
  고통과 건강, 거절 상황, 비난과 비판, 중요하지 않다 느낄 때 스트레스 받음
  안전과 편안, Yes Man, 완벽함을 추구하며 통제된 삶
  중요하고 의미있는 존재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됨

-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 받을 때
  나의 행동을 돌아보며 should 와 is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되짚어 보아야한다.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간격을 줄이려면
  나를 인정하고 솔직한 나를 마주하며 타인과 협력하며
  도움이 필요하면 알려달라는 내용이 많았음. 관건은 알아차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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