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후기

체계적 교수학습법(1019) 양은석 선생님 후기(세종행복교실)

컨텐츠 정보

본문

1. 암기할 필요가 있을까? O

-> 경험 사전지식이 새로운 지식을 만나 물방울이 커짐. (학습자가 주변의 도움을 받아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한다.)

2. 초등교육의 특수성

-> 6개 학년, 많은 과목, 많은 분량/ 그래서 방법 전문가는 많지만 수업 전문가는 없다.

3. 수업 통합적으로 보기

 

-계획 할 때 함께 '같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행하며 돌아보면 좋다.
-교사가 목표와 철학을 가지고 수업을 해야 한다.
('의도',목표,내용을 가지고 수업을 설계)

 

<핵심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도 좋음-단원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라.>

4.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1)공부하는 방법
- 교수학습 전략( 자료활용/교사의 음조나 제스쳐/교수방법/질문 형태)

2) 내용 - 깊은 이해, 감동, 깨달음(지도서의 앞 뒤 내용은 교과의 정수를 담고 있으므로 꼼꼼히 살펴보자.)

*기록하는 것이 중요 (이게 쌓여서 자료가 된다.)

5. 수업계획을 쉽고 효율적으로 하려면?
- 시간을 정해두고 일단 시작! '실천'이 중요하다.

6. 역할극의 교훈
- 아이들에게 "뭐가 어렵니? 어느 부분이 이해가 안 되는지 네가 이야기 해볼래?"라고 묻기
(교사-학생이 서로 연결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음, 모르는 곳부터 시작하면 됨)

7. 내가 원하는 답을 요구하지 말 것
-교사의 강의를 줄여야 함. 교사가 '여유'가 있어야 아이의 말을 경청할 수 있음

 

8. 배움 중심 수업은 아이들 서로간의 상호작용이 제일 중요하다.

9. 모둠활동이 끝나는 의식을 만들자. "나를 따라 말해주세요. 하나둘셋" "제 이야기를 들어주어서 고맙습니다."

10. "~말해볼 사람" 했을 때 손든 아이를 세어보는 이유 : 안든 사람도 들으라고

11. 결론 : 자기만의 지도안, 자기 스타일을 찾을 것. 연수를 찾아 듣기보다는 자기 수업 돌아보기가 중요.



올해 같은 학교에서 3학년 2년째 한다고 수업준비에 소홀했던 자신을 반성했습니다. 선생님의 말씀처럼 시간을 내어 단원의 수업준비를 하고 내 수업을 돌아봐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수업에 대해 많은 것을 돌아보게 하는 특강이었습니다.

소중한 배움을 실천하도록 월요일에 가면 지도서부터 살펴보아야겠습니다. 단원의 내용과 흐름을 파악하고 의도를 가지고 수업하겠습니다.

배울 것이 너무나 많은데 짧은 시간 압축해서 전달해주시려 노력하신 양은석 선생님께 감사 드립니다.^^

저는 아무래도 수업교실을 꼭 이수해야겠어요. ^----^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94 / 1 Page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