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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2. 나의 첫 만남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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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행복교육철학을 공부하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정리

2~4일. 학급운영시스템의 기본구조와 기본 활동 실습

 

내가 원하는 교실의 모습을 상상하고 Goal 

이를 이루기 위해 학기 초에 해야 할 것들을 Option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바로 첫 만남 프로젝트입니다. GO

 

두 번째 과제는 첫 만남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3월 1일에는 준비되는 게 좋겠지요?

 

역시 댓글로 달아주세요. 

관련자료

댓글 12

강슬기님의 댓글

Goal : 내가 원하는 교실의 모습

> 행우소빌딩 - '행복한 우리들 소중한 나와 너'를 지향하는 6학년 3반 만들어 나가기

>> 함께 있으면서 서로 행복을 나누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서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만큼 다른 이들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기.

 

Option : 친구들과 함께 행복한 일 만들기 프로젝트 // 자신을 소중히하는 방법 // 다른 사람을 소중히 하는 방법 알아보기.

> 어떤 것들이 있을 지 좀 더 고민해봐야겠어요. 생각들을 해보고나서 곧 수정하겠습니다. ^_^

타조쌤님의 댓글

Goal : 내가 원하는 교실의 모습

> 심쿵반 - 교실에 들어오면 기대감에 신나서 심장이 뛰는 심쿵 2기 4-3

>>한명의 아이도 빠짐없이 함께 배움으로 성장하는 교실

Option : 듣는 교실 만들기/관계 형성을 위한 놀이, 아침인사/교재 연구와 수업준비/학생이해 및 파악/교실 정리정돈/학급절차만들기/애들이름외우기

>할게 왜케 많은지 마인드맵이 필요해요>ㅁ< 이번에는 4학년이니까 자율 선택권을 주려고 프레임 셋팅 고민중입니다.

문예지님의 댓글

Goal  :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학급,  함께해서 행복한 학급
Option: 우리들이 만드는 학급규칙(내가 바라는 우리반모습,  작년에 힘들었던 점->규칙으로 )
              다양한 교실 놀이ㅡ협동 존중 배려 체득,  관계형성
              콜버그의 도덕성 6단계+아이의 사생활 도덕성→저널쓰기로 마무리

처음이라  제것을  만들기보다 지니쌤이 제안해주신것들을 제스타일로 운영해보려구요.  기대는 큰데,  해보고 맘대로 움직여주지 않는 아이들때문에 실망하지는 않을지 걱정되긴해요^^  내일모레  두번째 모임을 기다리며,  숙제완료!

줌마쌤님의 댓글

Goalㅡ 행복하게 자라는 우리반 (1학년이 될 것 같아요)

Option ㅡ 소담이 이야기. 놀욕때빼험따 없는 안전한 우리반 안내. 우리반의 주인되기 말과행동 티차트.  공동체 놀이

행복한길쌤님의 댓글

Goal- 행복한 그대, 모두에게 행복을 주는 사랑반

Option- 색연필, 밴드,  우리가 원하는 반(학급규칙, 가이드), 공동체 놀이, 문제해결 8단계, 학급평화 회의, 돌아가며 쓰는 우리반 실록, 하루 글쓰기 노트, 마인드 맵.

 

올해 신설학교 6학년 12명 당첨입니다. 6학년이라 업무폭탄 신설학교에서 배려해주셔서 업무도 최소한이고 동학년이 없어 모든 교육과정 눈치 안보고 자율적으로 할 수 있겠네요. 옆학교 6학년 선생님들과 연구하기로 해서 동학년 없어도 외롭지 않네요. 그리고 행복교실 유진쌤과 선생님들이 있어 든든 합니다. 발판이 탄탄하네요! 올해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그루터기샘님의 댓글

Goal - 좋은 열매를 맺는 좋은 나무들이 어우러져 있는 숲!

       - 아이들 한명 한명의 개성과 특징에 맞게 강점들이 교실 속 상황에서 발현되고 더욱 길러지며 부족한 능력들이 더욱 높아지며 우리가 함께 정한 울타리 안에서 자유롭게 어울리는 반

Option- 한 아이, 한 아이 개별적으로 다가가기, 관심가지며 눈길 주기, 수업 준비하는 시간 목표 정해서 준비하기, 주간 계획 미리 세우고 실천하기, 배움덕목 및 학급울타리 함께 정하고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적용하기! 아침인사,교실놀이,운동장놀이,심성놀이 다양한 놀이 경험하고 의미 부여하기, 우리반만의 이벤트 계획하기

미미님의 댓글

Goal - 예의바르고 책임있는 어린이

 

Option - 1. 교사의 첫해살이 이야기 : 물건을 통한 비유법을 통하여 첫해살이를 이야기해준다.  2. 나의 어린 시절 사진과 대학 사진을 통하여 나의 소개를 한다. 또한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일에 대해 단호히 애기한다. 문제 해결법과 집중신호를 간단히 알려준다. 3. 교실 놀이를 통하여 규칙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서로의 친밀감을 높인다.  4. 인성놀이를 통하여 인성과 성품에 대해 인식시켜준다.  5. 콜버그 6단계를 알려줌으로써, 성품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주고 도덕적 분위기를 높인다.  7. 아이들 스스로 학급 규칙을 만들도록 안내한다.  8. 문제 해결단계를 구체적으로 안내함으로써,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로이님의 댓글

Goal-따뜻하고 행복한 만남

Option-민들레 홀씨와 모래 한 알과의 만남ppt(우리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라 인연이다.), 3월의 나는 이런 아이야(지금, 여기에 있는 나의 모습과 꿈을 기록-타임캡슐 보관), 학급 세우기(내가 바라는 우리 반의 모습, 우리 반 이름 정하기, 규칙 만들기, 운동장 대형의 교실에서 놀이),첫날의 기록(사진 찍기)

 

이건 첫날의 GO이고요~ 올해 제가 특별히 노력할 부분은 다시 정리하려고 합니당^^

채령엄마님의 댓글

<p style="margin-top:0px;">Goal-관심과 배려가 넘치는 4학년 1반

Option-나의 어릴 때, 대학때 사진을 준비, 선생님의 외형이 변화되는 모습을 보여줌. 여러분도 변화하려는 마음이 있으면 언제든, 원하는 만큼 변화할 수 있다.

1.스펀지를 준비 : 하얀 스펀지를 보여주면서, 지금 여러분은 이렇게 깨끗하고 말랑말랑한 상태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주변의 것들을 흡수한다. 스펀지에 물감을 흡수하는 장면을 직접시면하기. 여러분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키울 수 있는 학창시절에 다양한 경험을 해보도록 하고,

밝고 긍정적인 말을 되도록 해보자.-물은 답을 알고 있다.책의 사진을 같이 보면서 이야기 나누기. 

2.학급 세우기(내가 바라는 우리 반의 모습, 우리 반 이름 정하기, 규칙 만들기, 운동장 대형의 교실에서 놀이),

3.첫날의 기록(개인, 단체사진 찍기)

 

이건 첫날의 GO이고요~ 올해 제가 특별히 노력할 부분은 다시 정리하려고 합니당^^

짱샘님의 댓글

g: 타고난 개성을 올바르게 가꾸어 나가는 반.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반

o:자존감 높이기 프로젝트, 다름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프로젝트

   -색연필 이야기

   -공동체 놀이

   -친구의 특징을 이용한 나의 1년 다짐

 

일단 행복교육학의 1주 프로젝트를 2학년 수준에 맞게 해보렵니다. 이 부분은 3월 둘째주까지 틈틈히 수정하겠습니다.

별⭐️님의 댓글

G: 서로 존중하고 협동하며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아이들

O: 존중, 협동, 책임의 문화를 조성 - 아이들이 따뜻한 말들을 입으로 해볼 수 있게 교사가 이끌어가기, 도덕성 수업, 놀이의 하수중수고수, 의사소통기술, 문제해결법, 놀이회의

아이들을 직접 만나기 전이라 아직 막연한 느낌입니다. 아이들을 만나서 함께해보고 수준을 확인한 후 적절하게 수정 조절해나가겠습니다. 첨부된 파일은 처음으로 thinkwise프로그램을 활용해본 결과물입니다. 

드디어 내일, 아니 오늘이군요! 화이팅!  

권민지님의 댓글

goal: 존중 속에 싹트는 배움과 행복

o: 존중, 협동, 책임을 기르기 위한 학급문화 조성

존중 : 매달 생일잔치로 아이들의 존재감 확인하기, 의사소통기술로 존중의 대화하기, 독서활동을 통한 자아찾기

협동 : 놀이로 협동심 기르기, 협동작품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하기

책임 : 학급평화회의 안정적 운영, 하루기록장으로 자기관리 능력기르기, 문제해결기술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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