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기
분류 자유게시판

4월 행복교실(체계적교수학습법)

컨텐츠 정보

본문

과제는 뭐였죠?? 이해를 잘 못했습니다 그려.

행복교실의 슬픔을 함께 나누면서 묵념으로 시작
'선생님~ 지금 자유로우신가요? 평안을 얻으셨길 바랍니다. 다음 생에서는 꼭 더 행복하시길...'
당연함이 만연한 사회가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부터라도 실천해야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많이 힘드시죠?'이 말을 하는게 참 어색하고 쑥스러운 한국인이네요. 이럴때는 어메리칸 스타일이 부럽기도 합니다. 땡큐, 아임쏘리는 잘 나오던데 왜 그럴까요?


tip1. 자리배치하기
사실 관계가 더 가까운 사람들끼리 모여있기 마련이죠. 안전한 것을 좋아하는 욕구 때문인데요. 그래서 리더의 간단한 자리배치법.
1번~6번까지 번호를 정한다. 1번끼리 모이기 그리고 6번끼리 모이기. 6번이어서 새로운 모둠원들이 생겼습니다. 신선한 느낌.
tip2. 가위바위보할 때. 순서를 정할 때 5명 이상이면 담임선생님과 전체 가위바위보한 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내가 무작위로 나누어주면 애들이 불평할텐테 요런 방법이 있다니 순서정하기법
tip3. 기본적인 지식
읽기, 쓰기, 셈하기, 디지털 리터러시 - 우리 나라 교육과정은 이 읽기, 쓰기, 셈하기에 시간을 더 안배해야한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옛날 서당 교육이 어찌보면 참 지혜로웠다는 생각이 든다. 공자님도 저 교육을 강조하셨지..예전 소크라테스 시대에도 저 교육을 강조하셨지.
tip4. 강사의 3가지 view : Preview(숲), Bigview(큰그림, 삶과 연결), Review(마무리)
tip5. 손유희 활동이 문자->의미->신체활동의 통합적인 활동으로 뇌가 좋아하는 활동
tip6. 책추천 - 공부하는 사람들, 학습혁명

ACTIVITY 이미지토크(준비물 : 지니샘의 덕후활동 타로카드, 이미지카드)
1) 카드 3장 중 1장을 고른다.
2) 15초간 생각한다.
3) 친구들과 돌아가면서 이야기한다.
장점 : 빅마우스의 말을 제한할 수 있다. 시간을 정해줌으로서 시간내에 활동이 진행된다. 기억을 할 때 영상과 감정이 함게 떠오르면서 말할 거리가 자연스럽게 생긴다.

1. 체계적교수학습법이란?
체계적교수학습법은 수업 설계를 공학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니다. 수업은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교사의 기술과 도구로 예술로 만든다. 기본적으로 활동 중심의 흐름이 있는 스타일을 추구하면서 프로세스만 있고 콘텐츠는 없다. 콘텐츠를 바꿔가면서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틀이다.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을 공학적으로 설계했다.

2. 수업의 도입
1) 동기유발 : 아이스브레이킹, Why?, 빅픽처, 동영상, 역할극, 또는 간단한 게임 등

ACTIVITY Reverse Brain Storming(거꾸로 브레인스토밍)
문제점을 찾고 그 문제점의 반대를 거꾸로 아이디어로 발견하는 것이다.
예) 문제점이 좋은 수업이라면 어떻게 수업을 망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로 브레인스토밍한다.
장점 : 뻔한 해결책만 반복될 때 생각의 전환을 가져와서 새로운 이야기들이 쏟아지는 방법
ACTIVITY 원자르기
1) 한 모둠은 종이와 가위를, 한 모둠은 종이, 컴퍼스, 가위를 어디가 원을 빠르게 잘 만들까요?
2) 컴퍼스를 쓴 사람이 이긴다. 목수의 도구들. 수업에도 이러한 여러가지 기술과 도구들이 있다.
- 좋은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교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교사는 건강한 삶을 살아야한다. 이론으로 무장한 철학을 가지면 그것이 삶의 태도로 구현이 된다. 이 때 교사가 기술과 도구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2) 수업목표의 제시 : 캐릭터이용, 빈칸 제시, 초성 퀴즈 등
- 칠판에 기록해서 수업내내 볼 수 있도록 한다.
- 만화 캐릭터가 알려주는 수업 목표가 인기 짱이다.
- 목표에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들어가고 학습방법, 내용, 활동 등이 들어가더라.
예) (교수학습법)을 (실습)을 통해 익히고 (활용 능력)을 키운다.

3) 사전지식의 연결
- 전 차시 상기의 무책임함에 대한 반성
- 오늘의 지식과 연결시킬 수 있는 지식이 무엇일지 생각해보고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사전 지식의 연결이 아닐까?
- 요약하기, 활동 기록, 자신에게 어떤 이익이 있을지 묻기
예) 칠판 옆에 순서대호 판을 붙이고 단계적으로 배운 것을 써서 게시하기, A4용지에 그날의 배운 것 정리해서 붙이기, 전지에 써서 붙이기

3. 수업의 전개
1) 교사는 어떻게 질문해야하는가? 열린 질문, 5W1H, 오리드

ACTIVITY 21세기 별난 직업 인터뷰 (비둘기심리상담가, 황소개구리불임연구소장, 고양이 걸음걸이 조정가) - 3명이서 모여서 한명은 대답하는 사람, 2명은 질문하는 사람으로 인터뷰를 한다.
장점 : 질문이 주는 장점을 느낄 수가 있다. 질문이 있기 때문에 상상력이 자극이 된다. 그래서 계속 말을 이어갈 수 있었고, 답이 없기 때문에 부담감이 매우 적었다. 그리고 이 활동 엄청 웃겨서 배꼽빠지는 줄. 가현샘이랑 정섭샘 상상력 대박~!

2) 학습모델(NLP-Vrain Based)
 

ACTIVITY 학습퀴즈 3단계
- 개인 점수로 모둠보상을 실시한다고 하고 강의를 한다.(집중력 업)
- 강의 후 주관식으로 시험보고 점수 확인
-그림을 그리면서 짝에게 설명하기
-기억한 것을 그림으로 그려보기
-다른 색깔의 펜으로 책을 15초동안 봤다가 채워넣기
장점 : 기억을 처리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할수록 빨라짐을 느낀다. 효과검증

3) 학습양식과 4MAT 교수학습법, 학습순환모델
ACTIVITY 자료조사 질문법
- 스스로 자료조사하기(중요한 것 밑줄치기, 연결해서 흐름만들기, 기억과 연결하는 재구조화,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만들기), - 이해한 것을 짝과 이야기나누기,- 질문하고 답변하기

- 학습자가 학습을 하는 방식(정보를 입수하는 채널)에는 선호하는 학습모드가 4가지가 있다. 어떤 사람은 시각적인 것을 잘 받아들이는 자(아들), 어떤 사람은 청각적인 정보를 잘 받아들이는 자(나), 어떤 사람은 몸으로 느끼고 몸으로 행동하면서 배우는 자(남푠), 외부 문제 해결하고 내부 반성을 통해서 배우는 자(나) 어느 하나 편중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결합이 될 때 학습이 잘 일어나게 된다. (지니샘 책 15~16쪽 참고)
- 맥카시님이 학습 스타일을 연구했는데 그런 선호 스타일에 따라서 우리는 생각하는 사람, 느끼는 사람, 행동하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 왜? 이걸 해야하지?, 어떻게 해야하지?, 이걸 하면 뭐가 좋지?, 뭘 해야하지? Why, What, How, What if? 이 4가지 질문을 항상 떠올린다. 이러한 학습스타일을 존중해주는 일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서 필요하다.(아이탐구)
- 이를 녹여서 온전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학습의 4단계가 있는데 그것이 준비 - 발표 - 실습 - 적용의 4단계 여기서는 준비 - 강의 - 활동 - 정리로 재구성하였다. 결국 준비는 도입, 강의와 활동은 전개로 변환하여 우리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4단계 중 한 가지라도 없다면 제대로 학습이 안된다.
(지니샘 책 17~19쪽 참고)

4) 교사의 기본 강의법
- 언어의 사용 : 속도(완급조절), 억양(밝고 또렷하게), 강조(핵심반복), 집중(간격을 침묵으로), 참여(Call back 따라 말하기)
- 비언언의 사용 : 눈. 표. 제. 자. 공
*반성 : 나를 너무 껴안아주고 있었군 손을 편안한 자리에 두고, 제스쳐는 약간 오바스럽게 어메리칸 스타일로, 질문자랑만 이야기하면 집중력떨어짐, 미소미소미소, 유머러스, 웃겨라. 공간활용 v자로 너무 돌아다니는 경향이 있어.ㅋㅋ

5)교사의 역동적 강의법(47쪽) - 홍광호를 따라한다. 홍광호가 정말 멋지다.
훈련법 : 뮤지컬 따라하기, 지니샘 노래 잘들었습니다. 지니샘도 멋져요!

3. 정리
ACTIVITY 주제돌림말하기, 경할느하, 카드만들기
- 4시반 지나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병에 걸렸습니다.ㅠㅠ


피곤했는데 오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함께 공부하면 정말 에너지가 넘칩니다. 집단지성의 힘도 느끼고 역시 저의 숙제 공개수업에 넣을 협력 놀이 아이디어를 얻고 가네요. 조언주신 여러 선생님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렇게 나눔을 실천하시는 지니샘이 존경스럽습니다. 카드만들기는 정약용 아저씨의 유목화 방법이 아닌가요? 이렇게 실천을 하고 계시다니.. 앎이 머리에만 있는 저는 발까지 빠르게 전달하셔서 행동하시는 샘이 멋져보입니다. 어디에 붙일까? 고민했는데 책상옆에 벽이 있습니다. 남들이 보면 수능공부하는줄..ㅋㅋ 이렇게 미루지 않고 정리한 나를 칭찬합니다. 아직도 잠을 자고 있는 아이들에게 감사합니다. 날씨가 맑아서 행복합니다. 행복한 주말~~~~인데 공개수업 세안 오늘까지 완성해야하다니. OTL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5 / 1 Page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