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이루는 이야기

[6] 2015.2. 학급운영시스템 출판

컨텐츠 정보

본문

10978519_843929455649526_9211692414174898853_n.jpg

 

학급운영을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관점으로 교육철학과 방법들을 익히고

1주일 동안 교실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체계화하였습니다. 

 

--------------후기---------------

 

정유진선생님이 옆에서 말씀 해주시는것 처럼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책을 읽어 나가면서 나만의 교육과정 틀을 잡아나가는데 도움이 되며 2016년의 학급운영은 시스템화 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주선-

 

무엇보다 인상깊었던 것은 교사의 자기성찰, 교육철학부터 다시 점검하여 교사 자신에 맞는 학급운영시스템을 설계해햐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나, 콜버그의 도덕성 6단계를 제시하며 자신의 이런한 학급운영이 아이들의 도덕성을 높이는 데까지 나아가는 것이 목표라고 하신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moon-

 

시대의 흐름이 달라져 이제는 아이들이 규칙이 무서워서 지키기보다는 자신이 지키지 않으면 친구들이 불편하니 스스로 도덕성, 양심에 입각하여 행동해야 한다고 쓰여져 있다.  -mypooh-

 

잠깐 언급된 내용이지만, 소환술 독서법이라는 독서 방법이 와닿았습니다. 작가를 소환하여 옆에 앉혀놓은 듯이 질문하며 글을 읽어나가는 방식. 그 방식으로 책을 읽으면 따로 독서감상문을 쓰지 않아도 생각하는 힘이 쑥쑥 길러지면서 책의 주인공이 된 듯한 재미를 느끼며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고 싶었답니다. 좋은 교사가 되기를 바라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었으면 하는 책입니다. -가을하늘-

 

------------워크숍-----------

 

1일 : 행복교육 철학 만들기
3일 : 학급운영시스템 - 성품과 학급세우기 
3일 : 학급운영시스템 - 의사소통/ 교사의 문제해결 도구/ 문제해결 1~3단계
4일 : 학급운영시스템 - 문제해결 4~6단계/ 역할극 상담(서준호 선생님)

1일 : 행복교육 철학 만들기
1. 3단어 명찰 만들기, 사람들 만나기

2. 첫 만남 공동체 놀이 - 의자놀이 5종 세트(4개만 실습, 하나는 안내만)
1) 과일 바구기
2) 만나서 반가워
3) 의자가 사라진다
4) 당신을 초대합니다
5) 오똥코

3. 자신의 빛깔 찾아가기 
1) 강사 소개
2) 행복교실의 목적

4. 교사의 모험 
1) 교실좌표 활용
2) 토의
3) 나에게 필요한 것 포스트잇 붙이기

5. 행복교육학이란 
1) 실패에서 행복교육학으로
2) 행복교육학의 목적, 목표, 특징

6. 우리들의 첫 만남
1) 소품 이야기
2) 문제해결하는 방법(소품 활용)
3) 교사 소개(친절하며 단호한. 보호자)
4) 자리 배치 - 물리적 거리와 심리적 거리, VIP와 함께 지내기

7. 인생수업
1) 내 인생의 마지막 - 내 교육철학의 새로운 시작
2) 행복 나누기
* 단 하나의 스트레칭 : 전기통닭구이

8. 미래에서 온 내 아이
1) 나를 힘들게 하는 아이
2) 미래에서 온 내 아이
3) 내 아이가 가졌으면 하는 성품과 능력
4) GROW 코칭 모델
5) 에니어그램 성격 발달 단계

9. 인간 탐구
1) 장님 코끼리 만지기 
2) 삼중뇌 - 욕구위계 - ERG - 매슬로우 - 다중지능 - 도덕성
3) 감정 - 인사이드 아웃
4) 학생들의 5가지 두려움. - 두려움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서 시작

10.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위해 필요한 것들
1) 휴먼 3.0/ 내 아이가 만날 미래
2) 블룸과 미래교육
3) 21세기 핵심역량 + @
4) 수업에서 음악 활용하는 법
5) 행복교육학 12가지 전제와 구현하기 위한 방법
* 스트레칭 1-2-3 : 전기통닭구이, 허리틀기, 온몸 비틀기

11. 내가 하고 싶은 교육
1) 교사의 4가지 유형
2) 교사의 목적과 역할
3) 내가 하고 싶은 교육
위의 과정을 통해 행복교육철학을 이해하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만들어가는 실습으로 첫 날을 보냈습니다.


2일 : 학급운영시스템 1 - 성품과 학급세우기
1. 아침 인사

1) 악수

2) 하이 파이브, 텐, 피프틴

3) ET

4) 디비디비딥

5) 안아주기

 

2. 놀이와 놀이 회의
1) 만나서 반가워, 당신을 초대합니다.

2) 놀이회의 - 문제해결, 놀이를 새롭게 만들기

규칙 어기는 학생, 중요한 것, 특별한 아이만 부각될 때, 남녀내외, 경쟁게임만 좋아할 때, 정리하는 아이들만 할 때 


3. 행복한 1년을 위해 처음에 할 일들
1) 행복교실의 밑바탕

두려움 -> 안정

외로움 -> 소속감

수치심 -> 자존감

무책임 -> 책임감

자신없음 -> 자신감(용기)

2) 꼭 필요한 것들

학급규칙, 교육과정 이해, 교육철학, 학생 파악, 관계형성, 교실환경, 수업자료, 프로젝트, 학부모 소통

3) 스턴버그의 삼원 지능 활용하기


4. 좋아하는 친구, 힘들게 하는 친구의 특징과 자기반성
1) 실습지 활용, 붙여두고 활용. 붙이기 학급운영

2) 말과 거리 활동

3) 성품 10가지


5. 우리가 원하는 우리 반 - 학급규칙
1) 우리가 원하는 우리반, 이름 정하기 Goal

2) 작년에 힘들었던 것들 Reality

- 좋아하는, 싫어하는 특징과 연계

3)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들 Option

- 규칙 만들기

- 규칙에 따라 역할극하기
4) 계획 Way forward

 

 


3일 : 학급운영시스템 2 - 놀이/ 의사소통기술/ 문제해결기술
1. 아침 인사. 하이파이브, 악수, ET, 안아주기

2. 주제 돌림 말하기로 복습하기

* 전체 복습하며 심화하기. 지난 번에 오지 못한 선생님들을 위한 요약 정리.

- GROW 코칭 모델 
- 도덕성이 낮은 아이 돕는 법 
- 진정한 신뢰
- Because 사랑과 Nevertheless 사랑
- 실천을 기록하는 법 Why-Who-What-Restructuring-Action)
- 교육, 최면, 세뇌의 공통점과 차이점
- 의미 부여하기
- 야누슈 코르착 : 비인간적인 시대일 수록 더 인간적으로 살라
- 전문가의 철학과 다양한 도구
- 교사의 사과 방법
- 프레임 세팅과 문화 만들기
- 대관소찰
- 공개수업에서 주제돌림 말하기 활용하는 법

3. 운동장 놀이(술래잡기 5종 세트
1) 그물 술래잡기
2) 말미잘 술래잡기
3) 바퀴벌레 술래잡기
4) 일대일 술래잡기 
5) 아메바 술래잡기
* 놀이회의, 놀이에서 수업으로 전환하는 법

4. 의사소통 기술 
1) 가라사대 놀이 
2) 메라비안 법칙
3) 남자와 여자의 의사소통
4)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것들
5) 듣기 연습 - 바듣, 반듣, 공듣 (양은석, 임소연 진행)
6) 말하기 연습 - 정보전달, 감정, 긍정감정, 욕구

5. 문제해결 기술 기초
1) 문제파악하기
2) 문제진단도구 활용하기
3) 나를 공격하는 상대에게 의사소통 무기 3가지 활용하기
4) 책임과 관련된 문제해결법
5) 감정과 관련된 문제해결법

6. 학급 문제해결 1~3단계 
1단계 : 감정 조절하기 - 심호흡, 하호흡, 하칼라우, EFT
2단계 : 평화 대화법 - 사과하기/ 거친 대화법, 평화대화법
3단계 : 또래 중재(간단 최신 기법. 가해-피해-가담-방관-보호자)


4일 : 학급운영시스템 3 - 문제해결 4~6단계
1. 체어 마사지 특강(경추 교정 2명)

2. 복습법 - 늦게 온 내 친구(시청체 활용,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

3. 문제해결 4~6단계
* 문아역
4단계 : 선생님과 상담 - 변화계획서/ 싸움해결
* 감정-욕구의 빙산 모델
* 학생의 자존감과 소속감을 높이는 방법
5단계 : 학급회의/ 학급평화회의
* 여학생들의 따돌림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실습
6단계 : 학부모 상담

4. 자존감과 소속감 높이기 - 생일책 만들기

5. 학급놀이 - 대마왕, 구미호

6. 역할 바꾸기(서준호)
* 문제해결4단계와 역할바꾸기를 함께 사용하기

7. 마무리하기
손을 잡고 원으로 둘러서서 소감 나누기. 
헤어지는 인사하기

* 3월 첫만남 프로젝트 준비해서 진행하기. 
* 3월 지역 모임 시작하기
* 3월 4주 전체 모임. 홍익대 국제연수원에서

4일 과정의 체계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올해는 제가 아닌 강사들도 진행할 수 있도록 잘 다듬어서
내년 또는 내후년에는 지금 함께 공부하는 선생님들께서
소모임을 열어 이 과정을 강의하도록 하고
저는 강의로부터 조금 더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2016년 사람과 교육연구소 교사아카데미가 달라졌습니다. 
1. 비영리단체 등록
2. 홈페이지 적극 활용
3. 1학년 행복교실과 2학년 성장교실(서준호 선생님)
4. 매월 2주 지역 모임(지역에 따라 변동. 화상 모임), 매월 4주 전체 모임
5. 풍부해진 교육활동(수요일 밴드의 작곡, 노래, 공연수업/ 참쌤의 비주얼 씽킹, 토론, 음악교육)

대충 사는 인간인 제가 올해 학습연구년을 맞이하여 사람과 교육 연구소가 탄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7년에는 더욱 좋아진 컨텐츠와 교육 프로그램, 멘토들이 더 많은 선생님들과 함께 교사의 모험을 떠나보려 합니다. ^^
함께 해주시는 80여명의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나승빈 선생님 후기

http://blog.naver.com/kingofnsb/220640062531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8 / 1 Page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