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교실 1기

수업교실 9월 모임 기록입니다.

컨텐츠 정보

본문

여름 여행 덕분에 두달이나 수업교실에 빠지게 되었다. 정말 꼭 참석하고 싶었던 엠티까지 빠지게 되어 너무나 아쉬웠는데,, 그래서 그런지 더욱 기다려졌던 수업교실 9월 모임!! 오랜만에 만나니 더 반가운 선생님들!! 

 

 

<여는 활동-공통점 찾기 활동>

1.포스트잇에 각각 3가지씩 적기-좋아하는것, 싫어하는것, 하고싶은것
2.돌아다니면서 짝꿍 만나서 인사하고, 가위바위보로 순서 정해서  이야기 하기(절대 보여주지 않고 이야기로만 하기)
3.공통점 찾아서 이름 적기 
*아이들 중에서 공통점을 잘 못 찾은 아이들이 속상해한다면, 괜찮다고 이야기해 준다. 오히려 독특하고 개성있는 것이 매력이 될 수도 있고, 앞으로 공통점을 더 알아가고 만들어가면 된다고 이야기 해주기. 

 

 

 

새학기 친구 사귀기 활동으로 좋다. 
"알공거마"- 알(나에 대해 알기), 공(공통점 나누기), 거(거리 조절하기), 마(마음 조절하기)를 하면 친구를 잘 사귈 수 있다. 
거리 조절하기 : 두 사람이 서로 마주보고 멀찌감치 떨어져 선다. 친구들이 "하나" 외칠때마다 한 걸음식 서로 다가간다. 더이상 가고싶어지지 않을때, 한 손들기!! 이때 손을 드는 것은 상대방이 싫어서가 아니라 부끄러울 수 있다는 것, 사람마다 거리가 다르다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간단한 친교활동을 하고, 아침에 정신이 깨어있을 때 중요한 수업으로 들어가기로 했다. 항상 하던 근황토크는 점심먹고 하기로. ㅋㅋ

 

 

프로젝트 수업

<혼자 탈 수 있어요> 그림책 
누구나 처음부터 혼자서 하기엔 힘들다. 누군가 함께 도와주고 코멘트 해주는 것이 좋다. 우리가 프로젝트 수업을 할 때에도 서로 코멘트해주고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1.미래사회의 모습, 패러다임의 변화
-아디다스 스피드팩토리 : 오래 걸리는 주문제작을 이제는 로봇을 활용한 자동 생산화 시스템을 갖춘 공장 가동으로 보다 빠르고 고품질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게 바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게 될 미래사회의 모습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고차원적 사고를 하는 전문가가 필요하지만, 단순 노동을 하는 숙련공은 더이상 필요없다. 


-피아제 : "doing new things" 교육의 목적은 새로운 것을 하는 것이다. 
the principal goal of education is to create men who are capable of doing new things, not simply of repeating what other generations have done” (Jean Piaget.)
-존듀이 : "we do not learn from experience...we learn from reflecting on experience."
경험을 통한 성찰에 의해서 배운다. 

2.학습방식의 변화 
learning by networking 
learning by navigating -지금의 교육은 정해져있는 것을 배운다. 이제는 정해져있지 않은 것을 찾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 
learning by how to learn 
프로젝트, 협동학습, 스토리텔링, 토의토론 등을 사용!!


3.아이들에게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힘을 주자!!

4.프로젝트 학습의 장점
탐구 : 지식을 넓게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깊게 탐구하게 된다. 
실제 : 교과서가 재미 없는 이유는 학생의 삶과 관련되지 않아서이다. 실제 삶과 관련된 것을 해야한다. 
핵심역량 : 미래 사회에서 중요한 역량들

5.프로젝트 학습의 어려운 점
주제선정의 어려움
계획 :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주기 위해서는 교사의 계획이 철저해야한다. 
운영 : 봉효과, 무임승차효과 등 운영상의 어려움이 있다. 구조를 주고, 개인적 피드백을 줘야한다. 

6.내가 원하는 교육+국가수준 성취기준+학생이 원하는 교육 
이 세 주체가 모두 융합되어야 한다. 

7.프로젝트 수업은 언제하는 것이 좋을까? 
수업중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과제로 내주는 것보다 수업 중에 하기 위해서 시간 확보가 중요하다. 
아이들이 실제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을때. 
깊이 있는 공부가 필요할때 .
어떤 상황이 발생할때. 

 

 

 

프로젝트 수업 설계

프로젝트 수업 설계에서는 방법적인 측면보다는 아이디어가 가장 중요하다!!

1.4가지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젝트
아이들에게 브레인스토밍 시켜보는 것도 한 방법. 

 


-이해 : 친구를 잘 사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초등학생 이성교제 어떻게 할까?
-문제해결 : 노숙인을 어떻게 도울까? 공놀이를 마음 놓고 하려면?
-창조 : 친구를 사귀는 나만의 비법을 어떻게 만들까? 초등학생 투어가이드 책을 어떻게 만들까?
-탐구 :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 마을을 아끼고 사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태양계는 어떻게 생겼을까?

------->각자 포스트잇에 한 가지 이상씩 아이디어 적어보고 모둠별 이야기 나누기 

<이해>
공부는 왜 할까?
정치는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발표하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친구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외국인과 친해지려면 어떤 말과 행동을 할 수 있을까?

<문제해결>
스마트한 중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친구와 싸운 후 어떻게 화해하면 좋을까?
교실, 학교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화장실 물 내리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정문 앞 교통안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창조>
내가 만드는 세계여행 가이드북은?
잘 외우는 나만의 방법은?
대중교통  이용 매뉴얼?
보드 게임 필승 방법은?
우리 학교에 자치 공간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탐구>
나의 멘토는 누구인가?
달 모양은 왜 울퉁불퉁할까?
내가 관심있는(하고싶은) 직업은 무엇일까?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초등학교 시절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2.내용 측면에서 나눠보는 프로젝트


-성취기준 
-가르치고 싶은 것 
-최근화제, 지역사회
-학생흥미, 필요, 실생활
------>한 가지씩 다시 써보고, 이야기 나눠보고, 핵심역량으로 재 분류하기 

<성취기준>
달에서 같은 부분이 보이는 까닭은?
추석(달)
 

<가르치고 싶은 것>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사람이 튼튼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
행복한 삶을 살려면?
즐거운 수업시간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방법은?

<최근화제, 지역사회>
우리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큰 돈이 투자되는데 어떤 것을 하면 좋을까?
SNS, YOUTUBE 사용 어디까지 가능한가?
 

<학생흥미, 필요, 실생활>
한 학기 분량 체육 교육과정을 짠다면? 단 성취기준 충족하되, 우리가 원하는것으로 
우리반 이그노벨상 수상자 뽑기(이상한 노벨상)
방과후 시간 사용법(시간은 쓰는 것이다)
체육시간을 주3회 확보하는 방법은?
맛있는 음식 고르는 법은?

*우리 모둠 이야기 중에 나온것, 학급에서 스피치대회 "주제-사춘기"에 대해 말하기 (화장, 이성교제 등등...) 우리반에서도 해볼까? 
 

 

 


<주제 정하기>
-개인,팀 모두 가능
-하고 싶은 것, 할 수 있는 것(1,2달 후 결과 발표-시작,과정,결과)

오전활동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배우고, 아이디어를 내어 보는 것 까지 하고 마쳤다. 실제로 하고 싶은 프로젝트 주제를 정해서 같은 주제를 고른 사람끼리 오후 시간에 프로젝트 계획을 해보기로 하고 점심식사 시간을 가졌다. 

 

 

 

근황토크

오후의 시작은 근황토크부터 이루어졌다. 즐겁게 지내고 있는 분들도 많았지만, 2학기 들어 학교 전체적으로 또는 학급 내에서 힘든 일이 있는 분들이 많았다. 모두들 능력자분들이시고, 열심히 하시는데도 불구하고 겪게되는 힘든 상황들을 볼때면 교사라는 직업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음번 모임에서는 다들 즐겁고 좋은 일들만 있었으면 좋겠다!!
 

 

 

 

 

본격! 프로젝트 수업 설계하기 준비(예시 : 무엇을 먹을 것인가?)

1.주제 정하기 : 무엇을 먹을것인가?
2.개념 정리 및 범위 조정 : 안전한 먹거리, gmo, 계란파동, 유통, 수입로컬푸드
3.주제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조사 : 유통과정, 거리 마일리지, 식품 첨가물 등등
활동 : 식품첨가물 비교 분석하기, 체험학습 등
결과 : 캠페인, 식품안전부에 편지쓰기로 제안하는 글쓰기 
4.KWL차트 만들기 
K-알고있는 것
W-궁금한 것, 더 알고 싶은 것, 중요한 것!! 질문 형태로 적기 - 크게 적어서 붙여놓고 하나하나씩 조사해보고 수정,보완


5.주제에 대한 자원 조사 : 한번에 다 주지 말고, 적절한 타이밍에 조금씩 안내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고 자발성이 떨어진다. 적당히 헤매게 하고, 적당한 때에 안내해주는 것이 포인트


6.핵심목표 설정 : 안전한 먹거리에 대해 알고 선택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에서 목표란? 학생이 수업 끝나고 알아야할 것, 할 수 있어야 할 것,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 


7.조사내용 정리하기 
자료조사-내용정리-마인드맵 작성(바탕자료)------->교사가 작성해 볼 필요!!


8.성취기준 연결
9.프로젝트 계획 실습
 

 

 

 

프로젝트 계획 실습(같은 주제별로 모여서 협업하기)

1.핵심목표 : 내가 만드는 세계여행!
2.역량 : 창조
3.핵심질문 : 다른 나라를 여행한다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4.학습목표 - 활동 계획 세우기 : 산출물, 최종결과물
*활동 구안 시 고려할 점
-사전지식을 풍부하게 탐구하도록 하라. 
-학생참여, 선택권 제시 : 내용, 활동(방법), 필수활동, 선택활동
5.과목-성취기준 연결하기 : 차시 배당을 통해 총 차시 계획하기 
6.형성평가/피드백 : 차시별 평가를 계획해놔야 나중에 수업따로 평가따로가 되지 않는다. 
7.준비


선정한 주제별로 각자 혹은 모둠끼리 프로젝트를 계획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6학년 선생님들과 함께 사회 2, 3단원 프로젝트를 계획해보았다. 그냥 교실에서 머릿속에 있는 것 가지고, "해봐!" 하는 것과 이렇게 문서화? 시켜서 하는 것이 꽤 달라서 어려움이 있긴 했지만, 그래도 선생님들과 함께 하니까!! 약 한시간 반 정도만에 나름 흐름이 있는 프로젝트 수업설계가 나왔다. 즉석에서 발표를 하고, 즉석에서 은석쌤의 깨알같은 조언까지 들으니 도움이 많이 되었다. 매년 비슷하게 해오던 부분인데, 올해에는 좀더 제대로 해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이 시간이 길어져서 선생님들의 수업나눔은 못하게 되었지만, 프로젝트 수업을 "함께" 구상해 본 것 만으로도 오늘의 만남은 큰 의미가 있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긴 시간이지만 정말 알차고 재미있는 시간들!!! 다음 모임엔 프로젝트 수업 실행한 것 가지고 만나기로 했는데, 또 얼마나 재미있는 시간이 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깍 >.<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2 / 1 Page
번호
제목
이름